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이 많아지는 이유 5가지 모음~!

by ٩(๑•̀o•́๑)وو 2014. 10. 2.


나이를 먹을수록 잠자는 시간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중년이 넘어가는 필자는 오히려 잠이 많아지는것 같아요. ㅠㅠ 요즘 걱정거리가 많아지면서 새벽에 중간중간 깨서 그런지 낮시간에도 잠이 몰려와서 하는일에 방해가 될때가 많은데요. 혹시나, 몸에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걱정이네요. 그래서, 잠이 많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인터넷을 찾아 보았답니다. 저와 같은 걱정을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신체활동 저하
우리는 밤보다는 낮에 신체활동이 많은데요. 이렇게 낮에 신체활동이 많아지면 잠을 촉진시키는 물질이 체내에 쌓이면서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낮에 신체활동이 적으면 잠이 쉽게 들지 못할 뿐만아니라, 숙면을 취할 수 없어 시도때도없이 잠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겨울철에 잠이 많아지는 이유도 추위로 인해 활동량이 적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마음이 불안하면 저녁에 잠자리에 들어서도 쉽게 잠이 못들고, 힘들게 잠이 들더라도 중간중간 잠이 깨거나 숙면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잠을자도 몸이 개운하지 못하고 피로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면 몸에 쌓인 피로를 풀기위해 잠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근심과 걱정
필자가 요즘 잠이 많아지는 이유가 근심과 걱정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누구하나 도와주는 이도 없고, 혼자서 어떠한 일을 처리하려고 하니 머리가 복잡하고 잠도 쉽게 들지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귀찮고 피하고 싶은 근심이나 걱정이 있을때 잠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어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큰일이군요. ㅠㅠ


만성피로
업무가 많은 직장인이나 가정일이 많은 주부,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들은 만성피로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성피로는 육체적 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만성피로를 풀기위해 잠자는 시간이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수험생들이 잠이 많은이유는 잠이 부족할수도 있지만 기본체력이 약해서 잠이 많아질 수 있다고하니 체력을 보강해 줄 수 있는 음식들을 챙겨 먹는것이 좋습니다.


임신
여성들이 임신을 하면 체내의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잠이 많이 온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임신초기에 잠을 많이자고, 사람에 따라서는 임신후기까지 잠이 많아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임신중에 잠을 많이 자는것은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필자가 찾은 잠이 많아지는 이유는 여기까지 인데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시도때도없이 잠이 몰려온다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이 있을 수 밖에 없을텐데요. 자신이 생각하기에 너무 심한 경우라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