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 자가진단과 불면증 치료법 5가지 소개~!

by ٩(๑•̀o•́๑)وو 2014. 10. 11.


근심걱정이 생겼다거나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잠자리에 들어서도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험들을 해보셨을 텐데요. 성인인구 5명 중에서 1명 정도가 불면증이 있을정도로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불면증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극심한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수면습관, 긴장감,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같은 계절의 변화는 호르몬의 변화를 주기때문에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불면증 자가진단과 함께 불면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자가진단

- 잠들기까지의 시간이 30분 이상이 소요되고 이러한 일들이 자주 반복된다.
- 잠들기 위해서는 술이나 약을 먹어야 잔다.
- 자는 도중에 잠이 자주 깨고, 한번 깨고나면 좀처럼 잠이 들지 않는다.
- 막상 잠자리에 들면 정신이 또렷해져서 잠이 안오는 경우가 많다.





- 꿈을 자주 꾸는 편이다.
- 잠을 자더라도 머리가 무겁고 몸이 찌푸룽하며, 개운하지 못하다.
- 잠이 부족하여 낮에 자거나 조는 일이 많아지며, 만사가 귀찮고 공부나 업무에 집중이 안된다.


불면증 자가진단을 읽어보시고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으신가요? 이 중에서 자신이 절반이상 해당된다면 불면증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불면증은 몸 건강이나 일상생활에도 나쁜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 불면증 치료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불면증치료법


샤워를 하세요.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정도 이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족욕을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팔다리를 마사지 한다거나 양쪽 발가락을 5분 가량 꼼지락 거려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낮잠을 자지마세요.
낮에 20 ~ 30분 가량의 짧은수면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낮잠시간이 1시간 이상 넘어가면 밤에 잠들기가 힘들 수 있는데요. 낮잠을 매일 즐기다보면 이것도 습관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분이라면 아예 낮잠을 안자는것이 낫습니다. 낮에는 활동을 많이하는게 숙면에 좋습니다.


잠자리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편안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침실환경을 어둡고 조용하며, 아늑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잠자리에 들었는데 눈에 자극을 줄 정도로 조명이 밝다거나 tv소리가 귀에 들릴 정도라면 쉽게 잠들지 못하는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전에 tv시청이나 휴대폰 사용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드세요.
불면증 자가진단으로 불면증에 해당하시는 분이라면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한 방법일 수 있는데요. 잠자리에 들기전에 따뜻한 우유를 한잔 마신다거나 대추차, 솔잎차, 국화치, 매실차, 바나나 등이 좋다고 합니다.


잠자리에서는 다른생각을 하지마세요.
잠자리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근심이나 걱정을 하게되면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험들을 해보셨을텐데요. 이러한 생각들이 계속 이어지면서 잠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근심과 걱정은 잠시 접어두도록 하세요.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마세요.
잠이 오지않는데도 억지로 잠을 청해봤자 본인만 힘들 뿐인데요. 그렇다고 tv를 본다거나 휴대폰을 만지는것도 좋은 방법은 아닌데요. 차라리, 책을 읽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필자도 가끔씩 잠이 안올때 책을 읽으면 잠이 오는걸 쉽게 느끼는데요. 그래서, 공부를 못하나봐요. ㅎㅎ 책을 읽더라도 자신이 재미있어 하는 소설이나 만화책은 피해서 읽도록 하세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고 신체리듬이 깨지며, 몸의 면역력 또한 떨어지기 때문에 각종 질병이 나타난다거나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위의 불면증 자가진단으로 테스트를 해보시고 불면증 치료법으로 자신만의 수면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