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방귀가 자주 나와요 원인 5가지

by ٩(๑•̀o•́๑)وو 2014. 11. 7.


우리가 평소에 잘 느끼지는 못하지만 성인기준으로 하루에 약 13 ~ 15회 정도의 가스를 배출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각지도 못하게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온다거나 여기에 냄새까지 고약하다면 참 난처한데요.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와요에 대한 원인과 함께 방귀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방귀가 나오는 이유는?
우리 몸에서 소화기관인 소장과 대장에는 보통 200ml의 가스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중에서 불필요한 가스를 항문으로 배출시키는 아주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랍니다. 특히,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대장에 살고 있는 세균들에 의해 발효가 되면서 가스가 생기는데요. 주위의 환경때문에 방귀를 오래 참으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않으니 잘 해소(?)시키는게 좋답니다.





그럼, 방귀냄새가 독한이유는 뭘까요?
방귀냄새가 독한이유는 참 다양하기 때문에 꼭 찝어서 한가지를 말할 수는 없는데요. 간단하게 방귀냄새를 독하게 만드는 원인을 얘기한다면 과식과 소화불량, 운동부족,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변비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섭취한 음식물때문에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는데요. 냄새가 독하다면 우유나 육식은 되도록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등을 챙겨 먹으면 독한냄새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와요 이유는?


섭취한 음식물의 발효가 잘되면 나와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장내에서 발효가 쉽게 일어나면 방귀가 잦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우리 먹는 음식중에서 가스를 많이 배출시키는 음식들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중에서 고구마, 빵, 유제품과 콩류, 당근, 보리, 바나나, 마늘, 양파, 라면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이러한 음식물은 피하는게 좋겠죠?


식사후에 바로 누우면 방귀가 자주 나와요.
식사하고 바로 누우면 방귀가 잦아진다고 하는데요. 식사후에 바로 누우면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 들어온 공기와 함께 위에서 장으로 흘러들어가 가스를 배출시켜 버리기 때문에 방귀가 잦을 뿐만아니라, 살찌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방귀를 줄이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천천히 씹어서 먹고, 과식보다는 조금씩 음식물을 자주 먹는게 더욱 좋다고 합니다.


위에 흡입된 공기의 양이 많아지면 자주나와요.
호흡을 하거나 음식물을 먹을때 우리는 공기를 흡입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위에 흡입되는 공기의 양이 많아지면 방귀가 자주 나온다고 합니다. 특히, 음식물을 빨리 섭취하면 흡입되는 공기의 양이 많아져  방귀가 잦을 뿐만아니라, 이로인해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 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소장이 세균에 감염되어도 방귀가 자주 나와요.
소장에는 세균들이 소량만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이 세균들의 역할은 대장에서 완전히 소화시키지 못한 음식물찌꺼기들을 분해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소장에 세균감염이 일어나면 세균수가 많아져 가스를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버리기때문에 잦은방귀나 복통,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한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심리적요인,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과민성대장증후군로 인해 방귀가 잦아지고 변비, 설사, 복통, 복부팽만, 체중감소, 방귀냄새를 지독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으로는 변비, 탄산음료, 인스턴트 음식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방귀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면서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먹는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음식물을 먹을때도 천천히 꼭꼭 씹어먹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