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에 가스빼는법 6가지 안내

by ٩(๑•̀o•́๑)وو 2015. 7. 1.

배에 가스가 차면 속이 더부룩하고 방귀와 트림이 잦아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이 있는데요. 특히,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은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에 가스빼는법과 함께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찬다거나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변비와 설사 증세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 장기능 저하

장기능이 떨어지면 몸속에 있는 변이 장에 오랜시간 머물게되면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능의 저하로 인한 배에 가스빼는법으로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 등을 자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 간기능 저하로 체내의 독소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할때

- 극심한 스트레스나 피로 누적

- 과식과 폭식

- 운동부족, 변비, 소화기능 저하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는지 한번쯤 체크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배에가스빼는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배에 가스빼는법

-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챙겨드세요.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변비가 있는 분들이 보통 배에 가스가 잘 차는데요. 이런분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 등을 자주 섭취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가 해소되면서 자연스레 가스를 배출시키고 장건강에도 좋답니다.

 

 

- 배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평소 배가 차가운 분들은 장과 배변활동이 떨어져 가스가 쉽게 찰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배가 따뜻해지도록 손바닥으로 문질러주면 가스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배를 마사지할때 주의하실점은.. 배를 한쪽방향으로만 문질러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배 마사지는 장소에 상관없이 쉽게 할 수 있으니 가스가 자주 차는분이라면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 요가자세중 고양이자세

고양이 자세가 배에 가스빼는법으로 좋은 요가자세라고 하는데요. 고양이 자세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속에 찬 가스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고양이처럼 몸을 둥글게 말았다가 머리를 뒤로 젖히면서 허리를 바닥쪽으로 내리는 자세를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 자세는 허리건강에도 좋아 평소 허리가 안좋은 분들도 자주 하시면 좋답니다.

 

 

-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해주세요.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누워버린다거나 몸의 활동이 없으면 당연히 배에 가스가 찰 수 밖에 없을텐데요. 30분 정도 만이라도 몸을 움직여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게 가스제거에 좋습니다. 간단히 할 수 있는 조깅이나 훌라후프 등도 좋습니다.

 

 

-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세요.

소화가 제대로 되지않아도 배에 쉽게 가스가 차게 되는데요. 평소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라면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챙겨 드시는게 좋습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는 바나나, 파인애플, 배, 강황, 생강, 양배추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물을 자주 섭취하세요.

배에 가스빼는법 마지막으로는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룻동안 마시면 좋은 물 권장량이 2리터 정도라고 하는데요. 물을 자주 마시면 소화과정을 도와주고 배변활동에도 효과가 있어 가스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물은 한번에 많이 마시는것 보다는 자주 마셔주는게 좋은데요.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정수기를 지나칠때마다 한잔씩 마셔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몸 건강이나 노폐물배출, 피부에도 좋답니다. 배에 가득한 가스를 얼릉 제거해 버리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