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졸음깨는법 7가지 모아봤어요~!

by ٩(๑•̀o•́๑)وو 2015. 9. 10.

직장에선 점심식사이후 2 ~ 3시 전후로해서 잠이 쏟아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저런 방법을 동원해보지만 꾸벅꾸벅 졸다보면 난처할때가 한두번이 아닌듯.. 또한, 장거리 운전중에 졸음이 몰려오면 졸음운전으로 대형사고까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졸음깨는법에 대한 내용들을 모아봤으니 잠이 올때 한번쯤 활용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졸음깨는법

 

1. 시원한 물을 마셔보세요.

직장내에서 가장 간단히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하는데요. 점심이후에 잠이 쏟아진다면 엄청 시원한 물을 마신다거나, 냉장고에서 얼린 얼음팩을 얼굴이나 몸에 문지르면 잠이 달아나는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특히, 물을 자주 마시면 소변을 보기위해 화장실로 이동해야 하기때문에 잠이 깨는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2. 커피나 녹차를 마시세요.

커피를 마시면 잠이 안온다는 분들 계실텐데요. 그 이유는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각성효과를 가지고 있어 잠을 깨운다고 합니다. 졸음이 올때 커피나 녹차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을 해야한다면 미리 커피/녹차 등을 구비해놔도 좋을것 같습니다.

 




3. 합곡혈을 눌러주세요.

우리 몸에 있는 손에는 합골혈이라고 있는데요. 엄지와 검지손가락 사이에 있는 움푹 들어간 위치가 합곡혈입니다. 졸음깨는법으로 이 합곡혈을 지긋이 꾹꾹 누르면 졸음을 쫓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합곡혈 자리는 잠도 쫓아내지만, 소화가 안된다거나 체했을때, 두통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4.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책상에 가만히 앉아서 일을 한다거나, 차안에서 장거리 운전을 하면 잠이 밀려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잠이 깬다고 합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스트레칭이나 야외에 10분 정도만 걸어도 좋구요. 운전하는 경우라면 휴게실에서 잠시 차를 세워두시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시원한 커피를 마셔도 좋습니다.

 

 

5. 음식을 먹어보세요.

음식을 먹음으로써 잠을 잊을수도 있는데요. 오징어나 쥐포, 껌 등을 씹으면 뇌에 가벼운 충격을 줌으로써 졸음이 깰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잠깐 동안은 효과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시큼한 오렌지나 레몬, 매운 고추 등을 먹는것도 졸음깨는법으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정신이 들 정도로 뺨을 때려주세요.

이 방법은 필자가 장거리 운전중에 가끔씩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커피나 스트레스가 어느정도의 효과는 있습니다만, 운전시간이 길어지면 또다시 졸음이 몰려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땐 자신의 뺨을 정신이 들 정도로 때린다거나, 허벅지를 꼬집어도 잠이 깨는걸 느낄 수 있답니다. 다만, 너무 약하게 때리거나 꼬집으면 별로 효과가 없으니, 조금 고통을 느낄정도의 강도로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

 

 

7. 가능하다면 낮잠을 30분 정도 자도 좋습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도저히 잠이 깨지 않는다면 차라리 낮잠 30분을 즐기셔도 좋습니다. 낮잠 30분은 오히려 일의 능률을 올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여건이 허락된다면 직장인분이나, 운전자분들은 휴게실에서 30분 가량 잠을 청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단.. 낮잠시간이 1시간이 넘으면 오히려 좋지않다고 합니다.

 

 

직장에서의 졸음이야 요령껏(?) 해결하면 좋습니다만, 운전중에 잠이 오면 굉장히 위험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위에 나열해드린 졸음깨는법으로 안전한 운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정신이 말짱말짱한 하루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