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이 메스꺼운 증상 5가지 원인과 해결방법은?

by ٩(๑•̀o•́๑)وو 2015. 12. 4.

전날 과음을 하거나 평소 특별하게 아프지도 않은데 느닷없이 속이 메스꺼운 경험들을 해보셨을텐데요. 특별한 이유없이 갑자기 속이 메스껍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속이 메스꺼운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 속이 메스꺼운은 원인은?

 

1. 식중독으로 인해

식중독하면 많은분들이 여름철만 생각하지만, 계절과 상관없이 요즘처럼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는데요. 식중독은 세균들이 소화기계에 침투해 감염된 것으로 속이 메스꺼움은 물론이고, 심한경우에는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기 하기 때문에 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2. 소화불량으로 인해

특별하게 한 것도 없고 평소처럼 생활을 했지만 이유 없이 속이 메스꺼울 때는 전날에 먹은 음식 중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었거나 음식상태가 좋지 않았다면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해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임신으로 인해

여성분들이라면 또 결혼을 하셨다면 속이 메스꺼움을 느끼신다면 임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몸이 예민해져 음식에 민감하고 입덧으로 인한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한 정확한 체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과음으로 인해

지난 밤 술을 너무 과하게 먹어서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머리가 깨질듯이 아프거나 어지러움증을 동반하거나, 속이 불편할 때가 있어 화장실로 직행하여 변기와 사랑을 나누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신데요. 저 역시 실제로 경험해 보았답니다. ㅠㅠ 전날 과음을 하셨다면 물을 많이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어 속이 메스꺼운 것은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위액이 역류하여 발병하는 역류성 식도염 또한 속이 메스꺼운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이는 현대인들의 경우 대부분 위장의 약화로써 속이 불편하기도 합니다. 메스꺼움은 물론 구취, 가슴쓰림, 설사 등의 통증들이 동반하여 나타납니다.

 

☆ 해결방법은?

 

 

현대인들은 불규칙하고 서구화된 식습관은 피하고 규칙적이고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고 음식은 잘 씹고 천천히 먹는 것이 위에 부담도 덜 주고 소화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사할 때 만큼만이라도 건강을 먹는다 생각하시고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모든 병의 근원이 바로 스트레스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긍정적인 생활 습관과 충분한 수면을 통한 휴식을 취하시고 몸의 리듬을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속이 메스꺼운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속이 불편하다면 그 원인을 체크하시고 대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속이 불편하고 좋지 않는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시구요. 그래도 계속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일이 많아진다면 병원에서 어떤 질환인지 상담을 해보고 해결하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