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패혈증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은?

by ٩(๑•̀o•́๑)وو 2015. 12. 11.

흔히 패혈성 쇼크 혹은 패혈증이라고 불리우는 이 질병은 체내에 세균, 바이러스 등이 피를 타고 돌면서 만들어낸 독성물질로 중독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은 패혈증의 증상과 원인, 패혈증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혈증 원인

주로 염증을 보이는 패혈증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 패혈증의 주원인입니다. 음식물을 먹을때나 숨을 쉴때 미생물이 몸속으로 들어가 모든 장기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로 인해서 복막염이나 뇌막염, 폐렴 등의 염증질환이 나타나고 이러한 질병과 함께 미생물이 혈액 속으로 침투해 패혈증을 유발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미생물이 체내 혈액 내로 침투하지 않더라도 신체 일부의 염증 반응, 염증 물질의 생성에 의해서 전신적인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패혈증 증상

패혈증에 걸리게 되면 고열이 나다가 갑자기 저체온으로 확 내려가게 됩니다. 게다가 혈압과 혈당이 떨어져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체내의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얼굴, 손 등의 피부가 시퍼렇게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맥박이 빨라져 가슴이 두근거리며 호흡이 거칠어지면서 구역, 구토 증상이 나타나거나 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패혈증증상이 발생한 뒤 바로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쇼크 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패혈증 치료방법

일반 패혈증 증상이 나타나면 혈액검사와 신체검진 등을 통해서 패혈증 원인이 되는 신체감염 부위를 찾은 뒤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감염증을 치료합니다. 하지만 패혈증원인균을 찾아내는 세균배양검사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짧게는 3일 길게는 5일정도 걸리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가 위독하면 결과가 나오기 전에 항생제 치료를 곧바로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패혈증을 치료할 때는 환자의 혈압을 적정하게 유지시키고 신체의 각 조직에 혈액 및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해야 합니다.



패혈증에 좋은 음식


유자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유자는 겨울철하면 빠질 수 없는 것 중에 하나로 몸을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해줘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의 리모넨 성분이 몸의 염증을 완화시켜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호두

기관지염이나 폐질환을 가라앉히기 위해 호두를 많이 먹었습니다. 호두에 리놀렌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지방산과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도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줍니다.



짚신나물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짚신나물은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고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의 기능이 있으며, 계속적으로 복용 할 경우에는 천연 항암제 효과를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패혈증 환자는 밝지 않은 곳에서 휴식을 취해야 하며, 물을 많이 마시고 가슴부위는 항상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패혈증은 사망으로까지 이를 수 있는 질병인데요. 패혈증 증상 및 패혈증 원인을 알아두시고 평소에 건강을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