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철분부족증상 5가지와 철분이 많은 음식 안내

by ٩(๑•̀o•́๑)وو 2016. 1. 6.

철은 정상적인 신체기능을 위해 꼭 필요한 미네랄의 한 종류로써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사람이 일상 생활에서 에너지를 내어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분부족증상이란? 세포에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는다는 뜻으로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이들이나 임신중인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급격한 성장에 비해 철분섭취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게 됩니다.



철분 부족 증상 5가지

1.어지러움증

흔히 어지러움을 느끼면 빈혈이라고 말하는데요. 어지러움증은 뇌에 산소공급이 되지 않아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에 비해 빈혈은 피에서 산소를 나르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말하므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치만 빈혈이 있으면 대부분 어지러움증을 동반합니다.






2.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이란 일종의 수면장애의 대표적인 예로 주로 다리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 같은 느낌을 비롯해서 쑤시고 저리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종의 불쾌한 다리 감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뇌에 분비되는 도파민 전달 체계에 이상이 생기거나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3.손발 저림

철분은 체내에서 적혈구를 도와주는 헤모글로빈 색소 단백질의 생성에 있어 중요한 성분입니다. 헤모글로빈수치가 낮거나 혈액순환이 안 될 때 철분부족증상으로 손발저림 증세가 나타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과 함께 손발저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탈모

철분 부족 증상으로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철분 수치가 낮으면 적혈구의 생산이 부족하여 빈혈이 나타나고, 그로 인해 필수적인 산소의 수치가 감소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성분이기에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모발성장에 필요한 산소의 공급을 차단해 탈모를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5.피로감

철분이 부족하면 체내의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때문에 신체조직에 산소공급이 부족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되어서 피로, 두통, 무기력증 등 저산소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피로감이 발생한다면 철분결핍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무리한 운동시에 두통과 호흡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계란노른자

계란은 우리가 식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노른자에는 철분과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철분의 흡수에도 도움이 되며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나 노른자로 팩을 하면 피부의 피지 및 묵은 각질제거를 해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견과류

아몬드와 땅콩, 호두 등의 각종 견과류에도 철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많은 견과류 중에서도 철분함유량은 아몬드가 뛰어난데요. 저는 특히나 멸치볶음을 할때는 무조건 견과류를 넣어서 하는데요. 하지만 너무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비만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바다의 영양분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미네랄과 철분의 함량도 매우 높습니다. 해조류는 철분 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각종 영양분들이 함유하고 있어 신체 불균형을 극복하는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해조류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서 변비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장건강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어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장어에는 등푸른 생선보다 철분이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서 여성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이제 철분부족증상 및 철분이 많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까 하는데요. 건강은 건강할때 관리를 잘 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