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식중독 증상과 5가지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법은?

by ٩(๑•̀o•́๑)وو 2016. 1. 12.

식중독은 무더운 날씨에 걸리기 쉬운 질병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추운 겨울철에도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는데요. 식중독 증상과 식중독에 좋은 음식, 예방법을 모아봤습니다.




식중독증상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평균 24시간의 잠복기를 거치면서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발열이나 오한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묽은 설사가 하루 4회 이상 되고, 특히나 노로바리어스성 장염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식중독에 좋은음식

식중독을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서는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채소 등을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미나리, 양배추, 사과, 배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체내의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과차

유기산과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는 모과차를 마시면 소화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여 식중독, 배앓이 증세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감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

항암효과를 비롯한 살균효과를 가진 생강은 식중독 증상인 설사와 복통 증세을 비롯해, 속이 메스꺼운 증상을 내려 주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증상인 기침, 가래를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과 차가운 성질의 좁쌀은 서로 상호 보완 효과가 있어 좁쌀 죽을 먹어주면 진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

위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습니다만, 식중독을 빨리 낫기위해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은데요. 청국장이 일반 채소나 과일보다 섬유질 함유량이 약 5배 가량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면서 변비해소에도 좋답니다.



-마늘

캄필로박터균이라는 식중독균에 감염이 되었을 경우에는 복통과 설사 증상이 동반되는데요. 디알릴 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캄필로박터균을 살균시켜주기 때문에 마늘이 식중독에 좋은음식이라고 합니다.



-녹차

녹차는 식중독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남은 물론이고, 카테킨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식중독균의 세포막에 직접적으로 작용해 사멸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균들이 만들어내는 독소를 해독시켜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쉽게 탈수증상이 생기는데요. 식중독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따뜻한 녹차한잔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식중독 예방법

1. 외출후나 음식을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

2.날음식보다는 익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물은 끓여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4. 나물종류는 식용가능 여부를 확실히 알아보고, 날것으로 드실 경우에는 반듯이 흐르는 물에 3번이상 깨끗이 씻어 잔류농약을 제거해야합니다.

5.조리한 음식은 다시 드실 때는 반드시 재가열 후 드셔야 합니다.





겨울철에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꼭 기억하시구요. 식중독 증상이 의심된다면 식중독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예방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