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중이염 증상에 좋은 음식 5가지, 원인은?

by ٩(๑•̀o•́๑)وو 2016. 2. 7.

중이염이란 중이강에 발생하는 모든 염증을 중이염이라고 흔히 이야기 하는데요. 중이염은 약 10% 정도가 만성화되고, 나머지의 대부분이 고막의 천공, 유착성 중이염 등의 만성중이염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하니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이염 원인

중이염을 가장 일으키기 쉬운 병원균으로는 폐렴균과 연쇄구균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성인보다는 어린이들이 걸리기 쉬운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은 이관이 거의 수평에 가깝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게 될 경우 콧물 등의 분비물이 귀로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더욱이 중이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은 콧물, 코막힘 등의 감기증상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갑자기 열이 올라가면서 귀에 통증이 나타나고, 특히나 말을 못하는 아이들은 평소보다 많이 보채거나 귀를 잡아 당기고 통증이 심해질수록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자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난청이 생길 수 있으며 그밖에 구토,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치료

보통의 경우 중이염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의사가 항생제 치료를 받게 되는데요. 급성중이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아니더라도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이들에 따라 중이염 증상 호소를 잘 안하는 아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아이가 아파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대로 방치한다면 청력저하가 오거나 얼굴 쪽으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기진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염증이 심해져 귀밖으로 농증이 흘러나오는 경우 휴지로 닦거나 막아놓는 분이 계시는데 이렇게 대처를 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흘러 내리도록 두고 귀 밖으로 흘러 나온 농증은 거즈로 가볍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중이염에 좋은 음식 5가지

1.우엉

우엉은 열을 내려주고, 고름을 빨리 내보내는 작용을 해 중이염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을 은근하게 달여서 공복에 먹어주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또 우엉은 다이어트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 물처럼 마셔주는 분들도 많다고 하네요.



2.산수유

산수유는 신진대사를 좋게하고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어 만성중이염으로 진행되는 것을 초기에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산수유는 중이염을 비롯해 갑자기 소리가 안 들리는 등 귀 관련 질환이나 청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산수유는 여러 메스컴을 통해 건강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건강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3.검은콩

검은콩은 몸의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해 각종 염증에 대한 내성을 길러줄뿐 아니라, 중이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갑자기 청력이 떨어졌다면 검은콩을 부드럽게 삶아 드시거나, 삶은 물을 자주 챙겨 드시면 청력회복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범의귀(바위취)

범의귀의 잎은 소염작용과 해독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귓병이 났을 때 많이 사용하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중이염의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귀가 곪아 아플때 잎을 갈아 즙을 아픈 부위에 발라주면 염증이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범의귀 잎을 여러 장 씻어 물기를 닦아낸 후, 소금을 뿌려 재운다음 깨끗한 거즈에 싸서 즙을 짜서 사용하면 됩니다.



5.곰보배추

중이염에 좋은 음식으로 곰보배추도 있는데요. 곰보배추가 중이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나 귀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곰보배추는 우선 즙을 내어 하루 3~4번 귀안에 한 방울 정도 넣어 주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중이염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코를 너무 세게 푸는 것도 중이염 발생빈도를 높여준다고 하니, 코를 너무 세게 푸는 것도 조심하여야 합니다. 또한 직접 흡연하는 경우는 더더욱 중이염을 악화시키지만 간접흡연 역시 중이염을 악화시키는 주범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중이염 원인과 증상, 중이염에 좋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