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통이 심할때 5가지 좋은 음식과 두통 원인은?

by ٩(๑•̀o•́๑)وو 2016. 2. 18.

요즘 신경 쓸 일이 있으면 머리 아픈 경우가 너무 많은데요. 잠깐은 참을 수 있지만 계속적으로 통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조차 힘들게 되는데요. 두통 원인과 두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을 모아봤답니다.




두통원인은 무엇일까요?

두통은 일반적으로 신경성 두통과 경추성 두통으로 원인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신경성 두통은 긴장형 두통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는 것으로 대부분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에 생기는 것으로 흔히 머리가 뻐근하고, 묵직하게 아프면서 통증이 비교적 오래가는 만성적인 두통으로써, 머리와 목 주변 근육의 만성적인 수축, 스트레스로 인해서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두통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추성 두통의 원인은 척수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자극을 받아 그 신호가 뇌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뇌에서는 그 통증이 기인하는 곳을 척수신경이 지배하는 부위뿐 아니라 삼차신경이 지배하는 부위 즉 머리에서 기인한 통증으로 해석하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경추성 두통은 통증이외에도 어깨통증, 목통증, 팔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경우에는 눈의 피로감, 눈 통증, 구토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7가지

1.무

무가 가지는 찬 성질이 머리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통이 심할때 완화시켜줍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무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반찬을 해서 꾸준히 드시면 정말 많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무를 조림으로 해서 먹으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질 뿐 아니라, 무를 말려서 먹으면 칼슘이 생무의 10배가 된다고 하니 성장기 어린이들은 물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2.매실

피로물질인 젖산이 체내에 쌓이면 어깨 결림을 비롯해서 두통 및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럴 때 매실이 좋다고 합니다. 그것은 매실이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두통이 심할 때, 통증이 있는 부위에 매실농축액을 바르거나 습포를 해주면 화끈거리는 증상도 없어지고 빨리 낫는다고 합니다.



3.팥죽

신경이 예민하거나 피로로 인해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이런 경우 팥이 좋다고 합니다. 팥은 이뇨작용과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어 두통으로 인해 머리가 무겁고, 머리가 띵할 때가 생기는 데요. 이럴 때 팥을 이용한 음식을 먹으면 두통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나 팥은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시금치

몸의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두통 원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시금치의 철분과 마그네슘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서 두통을 예방해줍니다. 특히나 시금치에는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하여 편두통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5.국화차

머리를 맑게 해주고 숙면을 도와주는 국화차는 두통으로 인해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때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간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와 함께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 마시기 좋은 국화차는 해열, 진정, 해독 등의 효능이 있어 위염이나 장염 등에도 좋다고 해서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6.은행

은행에는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징코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신이 차분해짐은 물론이고, 심신안정이 되어 긴장성 두통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하루 10알 정도 은행을 드셔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은행에는 페놀과 은행산으로 중독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준수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파

파는 두통이 심할때 증상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나 파의 흰 뿌리 부분이 두통 완화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 뿌리 부분을 잘라 생강과 함께 우려 드시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두통에 매우 탁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