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종양 초기증상 및 원인, 치료는?

by ٩(๑•̀o•́๑)وو 2016. 2. 20.

뇌종양이란 사람의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말하며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한 암입니다. 뇌는 움직임을 명령하고 조절하는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인데요. 뇌종양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종양 원인

뇌종양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아직 없지만 항암제에 의한 면역결핍, 바이러스 침투로 인한 뇌종양 원인이 의심되고 방사선이나 화학물질도 뇌에 종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뇌종양 초기증상

뇌종양의 초기증상 중에 하나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어지럼증이나 두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흔한 증상이라고 하여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담당하는 부위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점차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 뇌압이 상승하여 발작, 극심한 두통, 발음이 꼬이는 언어장애, 시력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그리고 팔과 다리가 잘 안 움직인다거나 저림 현상을 느끼시면 주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뇌종양 치료는?

치료방법은 크게 수술, 방사선 치료요법, 약물요법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수술

뇌종양은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으로 나타나는데 종양들은 수술을 통해서 완전히 적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뇌종양 수술은 종양을 최대한 제거하고, 정상적인 뇌의 손상을 최소화로 하여 뇌기능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뇌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완전 제거가 힘든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방사선 치료요법

방사선치료는 수술을 통해서 뇌종양 제거수술이 힘든 경우 많이 시행하는 방법으로써 불규칙한 형태의 뇌종양 주위로 방사선을 주사하는 형식의 치료요법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기술발달 및 뇌 영상 진단술의 발전으로 인해 정상 뇌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사선 치료가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약물요법

악성 종양의 경우 수술과 방사선치료와 더불어 진행하는 방법으로 경구투여나 혈관주사를 통한 약물치료법입니다. 항암제는 환자의 몸 상태, 뇌종양의 종류와 진행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약물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요법을 진행하면 구토, 탈모증 및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종양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저하시키고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 성분이 뇌종양 원인이 될 수 있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질병 예방 등의 효능이 있어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2. 들깨

들깨에 함이 함유되어 있는 리놀렌산 오메가3지방산이 암세포의 확산을 억제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리놀렌산 오메가3지방산은 발암물질의 번식을 억제하여 주고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뇌종양 초기증상이 있을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3.버섯

버섯은 면역력이 뛰어나고 해독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데요. 특히 버섯은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향균이뇨작용이 있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뇌종양에 좋은 음식 입니다. 특히, 뇌종양 치료에 좋은 대표적인 버섯은 표고버섯, 상황버섯 ,영지버섯이 있습니다.


4.콩

콩은 해독작용과 변종세포에 대한 강한 분열 독성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뇌종양에 좋다고 합니다. 콩을 이용한 조리법은 다양한데요. 특히나 발효된 콩으로 조리해서 드시면 항암효과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뇌종양에 좋습니다.



뇌종양 예방법

1.뇌종양 초기증상이 있으면 진통제를 먹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계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병은 조기발견이 제일 중요합니다.

2. 뇌종양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줍니다.

3.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지 않고 채식을 위주로 하여 많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물에 밥을 말아서 먹는 것은 위에 부담도 될 뿐만 아니라, 뇌쪽으로 신경을 잘 전달되는 습관이 아니니, 많이 씹어서 먹는 채소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스마트폰 장시간 사용은 자제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