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이 미식거릴때 6가지 원인과 먹으면 좋은음식 안내~

by ٩(๑•̀o•́๑)وو 2016. 2. 29.

속이 미식거릴때 6가지 원인은?

1.역류성식도염

속이 미식거리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 손꼽히는 것인 역류성식도염은 불규칙한 식사를 비롯한 생활패턴,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위액이 역류하여 생기는 식도염으로써 속쓰림, 미식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암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과식은 피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자제함은 물론이고,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임신초기

여성분이라면 속이 미식거리는 대표적인 이유가 하나 더 있죠? 바로 임신인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초기에는 소화기관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속이 미식거리게 됩니다. 갑자기 이유 없이 미식거린다면 생리주기를 확인해서 임신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3.식중독

평소보다 과식을 하셨거나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는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세균에 감염된 음식을 먹게 되면 속이 미식거릴때 원인이 되고 발열, 구열,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때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과음

전날 술을 너무 많이 먹어도 속이 미식거리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것은 바로 숙취때문입니다. 과음으로 인한 미식거림은 휴식을 취해주고, 물을 많이 마시면 시간이 지날수록 대부분 증상이 개선됩니다.



5.체했을때

긴장한 상태에서 음식을 먹게 되면 체하기가 쉽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했을 때는 심할 경우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는 손을 따거나 등을 두드려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소화에 도움이 되는 매실청을 물에 타서 마셔주거나 생강차 같은 것을 먹어주는 것도 미식거림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6.위장병

속이 자주 미식거리거나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위장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위가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속이 미식거릴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속이 미식거릴때 먹으면 좋은 음식

1. 매실

매실은 소화가 안 될 때 먹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매실은 소화액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속이 미식거리거나 속이 쓰릴 때 먹어도 언제든지 효과를 볼 수 있는 효자음식입니다. 또 매실은 배에 가스가 차지 않도록 도와주어 변비개선에도 좋습니다.


2. 모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어 소화기능을 좋게 도와주어 속이 미식거릴때나 설사 증상이 있을 때 모과차를 마시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또한 모과는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요즘처럼 독감 환자들이 많은 겨울철에 수시로 마셔주면 감기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3. 배

배에는 소화효소가 풍부해 소화를 돕기 때문에 체했을때 먹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배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탄닌 성분이 장운동을 도와주고, 변비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4. 무

무에는 소화효소가 많아 소화액 분비도 돕고, 소화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속이 미식거릴 때 먹어주면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무에는 섬유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해열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