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속쓰릴때 7가지 좋은음식 및 나쁜음식 모음~!

by ٩(๑•̀o•́๑)وو 2016. 3. 16.

자극적인 음식이나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속쓰릴때 좋은음식과 나쁜음식들을 모아봤답니다.




속이 쓰릴때 좋은음식

1.양배추

양배추는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함유되어있는 각종 영양소, 비타민 및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대표주자인 양배추는 변비를 개선시켜주고 위벽을 보호해주어 위장질환을 개선해줍니다. 양배추는 조리해서 먹어도 되고 번거롭다면 즙으로 만들어 매일 먹으면 좋습니다.



2.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여 위염증상을 개선시켜주고 위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생식으로 먹으면 더 좋지만 살짝 데치거나 요리에 이용하셔도 효과가 있습니다.





3.둥굴레

위장장애로 인해 속쓰릴때가 잦다면 둥굴레로 차를 끊여 먹으면 좋습니다. 위기능이 떨어졌을 때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고, 열을 식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물처럼 마셔도 좋지만,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꿀

속이 쓰릴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꿀인데요. 따뜻한 물에 적당량의 꿀을 덜어 꿀물을 만들어 마시면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좋고 위궤양에도 좋습니다. 꿀은 소화도 잘되고, 소화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만큼 가끔씩 꿀차로 마셔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5.마늘

마늘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역류하는 위산으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을 비롯해, 위산과다를 억제시켜 정상적인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줘 속쓰릴때 좋은음식인데요. 마늘은 특유의 향이 있어 생으로 먹기 힘드신 분들은 구워서 먹거나 조리할 때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6.민들레

민들레는 위궤양이나 위염완화에 효능이 있으며, 위암, 간암 등의 예방과 치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민들레즙을 꾸준히 복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눈을 보호해주어 안과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마

위장질환에 효과가 있는 마는 스트레스로 인한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요. 스트레스가 심할 때 마를 먹으면 긴장이 풀리는 등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마는 마가루로 죽을 만들어 먹거나 원액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마는 어지러움과 두통 ,진정, 체력보강, 담제거에 좋습니다.



속쓰릴때 나쁜음식

1.커피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는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절대 피해야할 음식입니다. 특히 빈속에 마시게 되면 속쓰림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커피 대신 속쓰림 증상을 완화해주는 둥굴레, 민들레차 등으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2.튀김

고지방 음식으로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고, 속쓰림 증상을 유발시키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튀김을 자주 먹으면서 속이 쓰릴때가 잦다면 튀김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3. 자극적인 음식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위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속쓰림은 물론이고 다른 증상까지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조금 참았다가 증상이 많이 나아졌을 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에 쫓기고 식사시간도 불규칙하거나 급하게 먹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생활이 반복되다 보니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적당한 수면과 가벼운 운동, 휴식을 통해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속쓰릴때 좋은음식들을 알아두셨다가 증상이 생기면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