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가 멍멍해요 4가지 원인과 해소법

by ٩(๑•̀o•́๑)وو 2016. 3. 19.

높은 곳이나 비행기를 탔을때, 혹은 물속에 들어가면 귀가 압력을 받아 귀가 멍멍해지는 증상들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이외에도 귀가 멍멍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요?




귀가 멍멍해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1. 중이염으로 인한 증상

감기로 인해 콧물이 계속 나오면 습관적으로 코를 풀게 됩니다. 그 이후에 귀가 멍멍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가장 흔한데요. 이로 인해 이관염이 진행되고 코와 귀를 연결하는 부위에 염증이 생겨 중이염까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귀가 멍멍하거나 갑자기 열이 나면서 귀가 아프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해소법

: 중이염 증상이 지속되면 일단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아이도 귀를 만지작거리고 하길래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그냥 뒀더니 병원에 가니 귀에 염증이 생겼다고 해서 장기간 치료했던 기억이 나네요. ㅜㅜ 중이염은 빠른 치료가 생명입니다. 만약, 치료가 늦어진다면 청력에 심각한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메니에르 증후군 증상

메니에르 증후군은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달팽이관에는 물길이 있고 그 안에 임파액이라는 물이 차는데, 그 임파액의 양이 바이러스성 및 자가 면역질환, 혈액순환장애 등의 원인으로 인해 양이 많아져서 생기는 병으로 어지럼증, 구토, 오심, 귀울림을 동반한 멍멍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해소법

: 메니에르 증후군은 염분 섭취를 최소화하는 저염식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술이나 커피, 담배, 스트레스 등의 육체적 피로를 최대한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고막염으로 인한 증상

고막염에 걸리면 귀가 멍멍해요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고막염은 귀 속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고막염이 생기는 원인은 중이염, 외이도염 증상 때문입니다. 특히, 고막염은 중이염에 걸렸었던 분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감기가 심해지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 해소법

: 고막염 증상이 있다면 귀검사를 받아 고막염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고막염은 청력이 나빠지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는 질환은 아니라서 증상이 있으면 항생제 치료 등을 통하여 고막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고막파열로 인한 증상

고막이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고막파열 증상은 외상에 의한 고막 천공을 말합니다. 고막이 파열되면 귀통증, 이명, 청력장애 등을 유발될 수 있으며 발생한 부위에 분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고막이 심하게 찢어지면 출혈도 발생되기도 합니다.


- 해소법

: 고막은 쉽게 재생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심코 방치하면 다른 부위에 손상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고막파열로 인해 세균감염이 생기는 경우에는 고막이 자연적으로 재생이 안 될 수 있으니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 후에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귀가 멍멍해요라는 증상이 종종 있습니다. 증상이 금새 사라진다면 상관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서 청력에 이상을 느껴지신다면 병원에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특히나 아이가 중이염이 처음이다 보니 계속 귀 만지지 말라고 혼만 냈었는데,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경우에 귀를 비비고 당기는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대수롭게 보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아 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