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골반 틀어짐 증상 및 원인은 무엇일까요?

by ٩(๑•̀o•́๑)وو 2016. 4. 6.

보통 골반이 한번에 틀어지는 경우는 드문데요. 하지만, 평소 잘못된 습관이 쌓이고 쌓이다보면 결국 골반이 틀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 틀어짐 증상과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골반 틀어짐 원인은?

골반 틀어짐은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체형 변화를 비롯해 한 쪽으로 닳는 굽, 바지 끌림 등 여러 가지 변화 등을 통해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요. 무의식적으로 하고 있는 생활습관들이 골반을 틀어지게 만든답니다.

 

 

1. 잘못된 자세

- 서 있을 때 한쪽으로 체중을 실으면서 체중을 실은 엉덩이쪽 근육이 늘어지면서 무게중심이 있는 쪽의 고관절이 바깥쪽으로 밀리고 골반도 함께 틀어집니다.

- 다리를 교차한 자세로 서있게 되면, 양쪽 고관절이 벌어져 골반과 고관절이 옆으로 늘어나고 엉덩이가 펑퍼짐해집니다.

- 오랫동안 다리를 꼬고 앉아 있을 경우에는 골반이 기울어지면서 척추가 함께 휠 수 있습니다.

- 'W'로 바닥에 앉으면 고관절이 과도하게 안쪽으로 회전하게 되어 골반이 틀어집니다.





2. 여성의 경우 하이힐을 오래 신고 다니다 보면 골반 틀어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평소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한쪽으로만 몸을 지탱하는 경우에도 골반 틀어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뒷주머니에 지갑이나 물건을 넣고 앉는 경우

5. 하체비만이 되면 골반이 틀어질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하체교정과 더불어 비만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골반 틀어짐 증상은?

- 바지나 치마를 입었을 때 옷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디스크까지는 아니지만 이유 없이 목과 어깨가 아픈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오래 걷거나 앉아있는 것이 아닌 경우에도 부종과 저림이 있습니다.

- 아랫배가 불룩하게 나왔으며 항상 냉한 상태가 이어져 지속됩니다.

 

 

- 잦은 두통으로 생활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생리통이 증가, 원인 모를 불임을 겪습니다.

- 얼굴 비대칭이 보통사람들에 비해 눈에 띄게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 골반 한쪽이 내려 간 느낌이 들고 어깨와 다리길이에도 차이가 남을 느낄수 있습니다.

 

 

골반 틀어짐 증상 치료법은?

- 골반 주변근력을 강화하고 밸런스를 맞춰갈 수 있도록 교정운동과 추나치료를 진행합니다.

-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 스트레칭을 통해 골반 틀어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체비만의 경우 골반의 균형을 비롯하여 다리모양, 발모양 등의 전반적인 하체비만의 원인들을 관리를 통해 하체비만을 개선시켜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