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체했을때 증상 및 체했을때 좋은음식 모음~

by ٩(๑•̀o•́๑)وو 2016. 4. 7.

아침을 못먹어 점심을 좀 급하게 먹었는지 왠지 체한 느낌이네요. ㅠㅠ 일단 약을 먹긴 했는데요. 체했을때 증상과 먹으면 좋은음식, 치료법엔 어떤게 있는지 찾아 봤답니다.

 



체했을때 증상

-트림이나 메슥거림, 상복부의 타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명치 부위가 결리고 답답하거나 타는 듯이 아플 수 있습니다. 지금 뭔가 답답하긴 하네요.

-심할 경우에는 구역질, 설사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역질 증세도 있는것 같음.

-이마에 식은 땀이 흐르거나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운이 없어지며 두통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운이 쪽 빠진다고 할까요? ㅜㅜ

 

 

체했을때 좋은음식

무에 함유된 페루오키시타제, 디아스타제 성분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체내에서 해독작용을 통해 소화를 도와 소화불량을 해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무는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설사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했거나 과식을 했을 때는 무즙을 내어 드시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

매실은 체했을때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피크린산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천연소화제 역할을 하고 위산 과다분비를 조절 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은 위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함유된 사과산이 소화를 도와줍니다. 체했을땐 매실엑기스를 물에 타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대파

대파가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위를 편안하게 해주고 소화가 잘 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파의 뿌리를 깨끗이 씻어 차로 달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귤껍질차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음식을 먹더라도 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귤껍질에 함유된 헤스페라딘 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고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특히나 귤껍질에는 과육보다도 많은 구연산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신경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K와 비타민U성분이 위장의 점막을 강화시켜주어 체기로 인해 상처가 날 수 있는 위장벽을 보호해 주고 속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양배추는 삶아서 먹으면 효과가 더 좋은 음식인데요. 삶아서 먹기가 귀찮고 힘드신 분들은 시중에 나와 있는 양배추즙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면 간단하고 좋습니다.

 

 

체했을때 치료법

- 물기가 적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설사, 구토 증상이 있을 때는 보리차와 미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 향신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카페인, 탄산가스가 포함된 음료수 등의 자극성이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잠들기 전에는 음식 섭취를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팔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주듯 마사지를 한 뒤에 손가락에 피가 몰린 상태에서 엄지손가락 아래 부분을 바늘로 콕 찔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 혈자리를 지압하고 마사지 해주시면 체했을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체했을때 좋은음식을 챙겨먹어도 좋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