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만 되면 누가 한 방 날린 것처럼 충혈된 토끼눈을 쳐다 볼 수가 없어요. 뻑뻑한 것 같기도 하고 도대체 문제가 뭔지 알아봤더니 눈이 충혈되는 이유가 여러 가지더라구요. 게다가 눈충혈 없애는법 꿀팁도 알아보았습니다.
|
눈을 감싸고 있는 결막의 혈관이 확장되어 흰자위가 벌겋게 보이는 증상을 의미하는 충혈은 나타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 피로해서
과다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주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을 많이 쓰거나 컴퓨터로 업무를 많이 하는 직장인을 비롯한 학생들에게 나타나지만 눈 충혈을 단순하게 피로 때문이라고 생각해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는 일이 발생하게 되면 눈을 망칠 수 있기 때문에 충혈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무엇보다 눈 충혈 원인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염증으로 인해
♦ 결막염 : 눈 충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결막염에 의한 충혈입니다. 결막은 안구와 안검을 결합하는 점막조직으로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결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습니다. 특히나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많은 봄철에는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을 조심해야합니다.
♦ 포도막염 : 눈 속의 색소가 침착된 구조인 포도막에 염증이 생기는 포도막염은 눈 충혈을 비롯해 통증, 눈물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포도막염은 류머티스성 질환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건조한 환경, 노화, 과도하게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데 눈물이 눈을 충분히 보호해 주지 못해 충혈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심한 경우 각막 염증 및 궤양 등 다른 안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넣어 주어서 뻑뻑한 불편함까지 해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렌즈 착용으로 인해
렌즈 착용 또한 눈충혈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렌즈를 착용하면 각막 주변에 신생혈관이 많이 생겨 충혈이 되는데요. 저는 고등학교 때 최고치였어요. 매일 새벽에 일어나 렌즈를 끼면 통증은 물론이고 토끼눈처럼 참 징그러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안경이 불편해 렌즈로 갈아탔지만 이른 시간에 렌즈착용을 하니 충혈은 덤으로 따라오더라구요.
- 급성녹내장으로 인해
눈 속 방수 출구를 홍채 뿌리가 덮어버려 안압이 높아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급성 녹내장에 걸리면 눈 충혈이 특히 심하게 나타나며 신경 자극으로 인해 오심 또는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급성 녹내장은 조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실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충혈 없애는법
- 가장 기본적으로 충혈을 유발하는 원인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눈이 심하게 충혈되어 남들 눈을 의식해서 안대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충혈이 심할 때는 안대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 과도하게 안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약사용으로 눈의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너무 과한 사용은 오히려 충혈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연기와 매연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자극을 줄이기 위해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선글라스가 없을 경우에는 양산을 꼭 쓰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을 피하고 눈에 무리가 가지 않게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고 눈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전자기기의 사용시간을 최소화하고 눈이 쉴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 충혈이 너무 오랜간다거나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안과에 꼭 방문해보세요. 그럼 눈충혈 원인 및 눈충혈 없애는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