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에 가래낀느낌 4가지 원인과 치료방법

by ٩(๑•̀o•́๑)وو 2016. 6. 20.

요즘처럼 기온차가 많이 날 때면 목젖 위쪽에 뭔지 모르게 붙어 있는 불편함과 침을 삼켜도 뭔지 모르게 불편함 때문에 신경이 날카로워지는데요. 불목에 가래가 끼는 원인과 해결법을 모아봤답니다.




목에 가래낀느낌 4가지 원인

1. 비염

목에 가래가 끼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비염 때문인데요. 코와 목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목으로 넘어가는 느낌을 들게 하는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있으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하고 외출시 손발을 깨끗이 씻어주는 등의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저녁에 식염수를 이용해서 코를 씻어 주는 것도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2. 흡연

담배를 많이 피우시는 분들이 가래가 많이 낀다고 생각해서 제가 아이들에게 농담 삼아 하는 말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담배를 많이 피면 목에 가래낀 느낌이 쉽게 들 수 있습니다. 잦은 흡연은 호흡 관련된 기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금연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건강을 위해서 좋습니다. 하지만 금연은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 줄여가는 방법부터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잘못된 식습관

과식, 야식, 음식을 섭취하자마자 드러눕기 등 이러한 잘못된 식습관이 역류성 식도염을 야기시키고 이로 인해 목에 가래가 낀듯한 느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속쓰림 및 가슴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평소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후두염(과도한 성대의 사용)

반복적으로 목의 이물감 때문에 불편함이 느껴지고, 목이 쉬고 갈라지는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후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나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 주로 겪는 대표적인 직업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목소리 사용을 최소화하고, 충분한 휴식과 더불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가래낀느낌의 치료방법

 

1. 흡연자들은 목에 가래가 많이 끼고 잔기침으로 인해 기관지가 나빠지는 경우가 흔한 일인데요. 금연을 통해 목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기 시작한 요즘 에어컨을 틀기 시작하면서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냉방병으로 감기에 걸려 콧물이 나고 목에 가래낀듯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에어컨 사용을 조금 줄이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은방법 입니다.



3. 기온차가 많이 나는 요즘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특히나 목에 가래낀듯한 이물감 때문에 고생하시는데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생강 등을 넣은 차를 마셔주는 것이 증상완화에 더 좋습니다.

 

4.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목에 염증이 생겼을 때인데요. 기관지에 좋은 배를 먹음으로써 가래와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줌은 물론이고, 해열효과까지 있어 고열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 때는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하고, 외출 후 돌아왔을 때는 손발을 깨끗하게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충분하게 잠을 자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 섭취를 통해 면역력 강화에도 힘써야 합니다.


7. 목에 가래낀느낌이 난다면 실내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습도가 낮아지면서 실내가 건조하고 이로 인해 먼지가 많아지면서 가래가 생기게 되므로 적정한 습도 유지와 더불어 실내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