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력 높이는 방법 5가지

by ٩(๑•̀o•́๑)وو 2020. 6. 28.

이번 주가 중고생들 중간고사 기간일텐데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하고 등교하자마자 수행평가와 시험 진도 나가느라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더라구요. 저희 아이도 중간고사 등교하자마자 친다고 투덜거리더니 시험범위 나오고 하니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찾다찾다 독서실 책상을 만들고 공부를 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 보더라구요.

오늘은 집중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주변환경 깔끔히 하기
방송에서도 소개가 된 적 있는데 공부하기 전에 책상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한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 책상에도 가방에서 꺼낸 모든 교과서, 프린트, 핸드폰, 탭 등등 책상이 숨쉴틈이 없어 보여서 시작 전에 정리부터 하고 시작하라고 매번 잔소리하기도 하는데요.

오늘 열심히 할거라고 할 모든 교과서등을 옆에 쌓아두는 것보다는 과감하게 치워버리고, 지금 보고 있는 책을 집중해서 보는 것이 현재 하는 공부에 집중력 높이는 방법이랍니다.

2. 계획세워서 공부하기
무턱대고 무조건 공부하기보다는 오늘 공부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본인이 해낼 수 있는 양을 파악하고 집중할 시간을 정해 오늘의 목표 학습 과제를 마친다고 생각하자 즉, 시간을 정하는 것 예를 들어 영어 한 단원을 공부한다고 하면, 몇 시부터 몇 시까지 한다라고 정해서 플래너를 작성하는 것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긴 시간을 잡고 공부를 하면 집중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간을 처음에는 40분, 50분 점차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훨씬 더 집중력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3. 수면개선하기
수면 부족은 기억력이나 주의집중력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권고하기도 하는만큼 적절한 수면개선을 하는 것은 또한 도움이 됩니다. 잠자기 전에는 핸드폰이나 TV는 끄고 미온수로 샤워를 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도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4.적당한 휴식하기
멍한 상태에서 포기하지 못하고 책상에 앉아 있더라도 집중력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한자리에 앉아 오래 공부하는 것보다는 집중해서 공부하는만큼 10분정도의 짧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집중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처음 느낄 때는 과감하게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시원한 음료나 영양가 있는 간식으로 기분 전환을 하거나, 잠깐 산책을 하거나 밖에 나가 햇볕을 쬐면서 광합성해주는 것도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5.집중력에 좋은 음식섭취하기
가공식품이나 너무 많은 설탕,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집중력과 기억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에 하나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섭취입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집중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시원한 물한잔을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연어가 대표적인데요. 연어에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뇌세포에 영향을 주고 인지력 감퇴를 늦춰준다고 합니다. 더구나 연어에는 뇌의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집중력 향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요즘같은 시기에 시험을 봐야하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평상시에도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느끼신 분들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위의 방법을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