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 및 서류, 신청방법

by ٩(๑•̀o•́๑)وو 2021. 5. 29.

코로나로 인해 소상공인분들이 정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등을 주어 한시적으로 경제 활성화가 되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는데요. 코로나 백신 개발이 되기 전까지는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기에 예전의 상황으로 되돌아가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총정리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이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낮은 이자로 대출을 해주는 제도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사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로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이를 금융회사에서 담보로 제공하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정부에서 금리 최저 1%~3%의 저금리로 지원을 해주는 대출입니다.

    자격조건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자격조건은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간이 사업예정자와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업자대출 제외 업종으로는 유흥 향락 업종, 전문업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등이 해당됩니다.

    대출한도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일반적으로 최대 7천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 기업, 사업자전환자금, 그리고 청년고용 특별자금은 최대 1억원의 한도, 성장촉진자금은 2억한도, 소상공인특화자금은 5억 한도, 사회적 경제기업은 10억이내, 성공불융자는 2천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종류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의 종류는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으로 분류되는데 각 분야별로 소공인특화자금, 소상공인사관학교연계 자금, 성장촉진자금 자동화 설비, 성공불 융자, 사회적 경제기업 전용자금으로 나뉩니다.

    신청방법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하여 교육을 신청한 후 교육을 듣고 신용복지재단에 접수하고 은행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서류제출은 가능하나 대출 신청은 아니기 때문에 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작성과 더불어 날인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대출 신청시에 필요한 부가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하므로 센터 방문 시 시간 절약을 위해서 모두 지참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은 거치기간을 포함하여 대출기간이 최소 5년에서 최장 10년 사이이며, 상환방식은 거치기간이 지난 지원자금 상환기간 동안은 대출받은 금액의 70%를 3개월에 걸쳐 균등하게 분할 상환하고, 나머지 30%는 대출기간 만료되는 때에 모두 상환해야 합니다.

    필요서류

    소상공인 사업자대출 서류로는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2개월치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납세증명서,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인적사항정정내역 포함돈 주민등록등본등본과 주민등록 초본.

     

    소상공인 사업자대출에 관해서는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 자세히 안내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대출상품을 대출 받는 것이 유리한지 살펴보시고 대출신청은 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정부지원 대출과 햇살론과 같은 다양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비교분석을 잘 하시고 유리한 상품으로 선택 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출만큼이나 상환도 중요하기 때문에 상환계획도 철저하게 세우셔서 상환까지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모음 ◀

    저금리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햇살론 대출자격 총정리

    햇살론 유스 자격조건 및 한도, 신청방법

    햇살론17 취급은행 및 자격조건, 특례보증

    새희망홀씨대출 조건 및 한도, 금리, 취급은행

    사잇돌2 대출 자격 및 금리 상환방식

    징검다리론 자격 및 한도 금리

    미소금융 대출자격 한도 및 금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