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멍게효능 6가지와 칼로리 안내~!

by ٩(๑•̀o•́๑)وو 2014. 4. 24.


멍게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숙취해소
멍게만의 특유한 향과 맛은 신티올(cynthiol)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신티올이 숙취를 해소하는데 그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경상남도 통영에서는 "술 안주로 멍게를 먹으면 다음날 머리 아플 일이 없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숙취에 자주 시달리시는 분이라면 술안주로 멍게를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치매방지
멍게에는 프라스마로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멍게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 성분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 준다고 하는데요. 가족중 치매가 걱정되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멍게나 굴, 성게 등을 챙겨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노화방지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다가옵니다만,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가 원인이 되어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데요. 멍게에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예방에 멍게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은 인체에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은 작용을 한답니다.


혈관계질환 개선
인체의 혈관내에 노폐물이나 찌꺼기 등이 과하게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순환이 힘들어지면서 각종 혈관계질환을 유발시키게 되는데요. 멍게에 함유되어 있는 바나듐이라는 성분이 혈관에 쌓인 노폐물들을 배출시켜 주기때문에 혈관에 탄력이 생기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압 또한 안정시켜 주기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탈모방지
혹시, 멍게샴푸가 있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멍게껍질로 만든 샴푸라고 하는데 이 샴푸가 탈모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멍게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이라는 성분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관련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뇨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멍게효능으로는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위에서 잠깐 언급해드린 멍게에 함유된 바나듐이라는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면서 혈당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당뇨가 걱정되시는 분이라면 멍게를 챙겨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멍게의 칼로리는 얼마인가요?
100g 기준으로 멍게 칼로리는 78kcal 입니다.
지방질이 거의 없는 멍게는 해삼과 해파리 등과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칼로리가 낮은 멍게는 영양분 또한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