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금연 성공법 7가지 모아봤어요.

by ٩(๑•̀o•́๑)وو 2014. 8. 30.


가정에 아이들이 커가면서 금연을 몇번이나 도전했습니다만, 매번 실패하고 말았는데요. ㅠㅠ 올초에 또다시 금연을 선언했다가 지금은 평소에는 거의 담배를 피우지 않다가 술을 마시면 흡연욕구가 강하게 일어나는데요. 금연을 하시고자 한다면 마음 독하게 먹으시고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담배를 끊을 수 있는 금연 성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 선언하기
일단, 담배를 끊고자 결심을 했다면 주위의 친구나 직장동료, 가족들에게 금연을 선언하시면 좋습니다. 주위사람들에게 선언을 함으로써 그 약속을 지킬려고 노력할 것이며, 가벼운(?) 사람이 되지 않기위해서라도 약속을 지킬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금연을 선언하면 함께 담배를 피우던 사람들도 더이상 담배에 대한 얘기를 하지 않겠죠.





가능한 술자리를 피하는게 좋아요.
완전히 금연에 성공한 분들은 술을 마시더라도 딱히 담배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하던데요.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지금도 그렇지만 금연초기에 술을 마시면 담배생각이 참 많이 났는데요. 어쩔수없이 술자리를 가지더라도 흡연욕구가 생기지 않도록 안주를 자주 챙겨먹고, 흡연자와는 떨어진 자리에 앉는것도 술자리에서의 금연 성공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배생각 없애기
아침에 눈뜨고나서 혹은.. 식사를 하고나면 흡연욕구가 강하게 일어나는 분들 계실텐데요. 담배를 태우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면 이러한 생각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을 한다거나 냉수 마시기, 금연 껌이나 차, 사탕 등이 좋은데요. 필자의 경우에는 주변사람과 대화를 나누거나 양치질을 하여 흡연욕구를 해소해 왔답니다.


흡연환경 만들지 마세요.
1년간 금연을 시도한 사람들의 금연 성공률이 약 18%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금연을 시도하더라도 성공하는 분들이 적다는 것인데요. 금연 성공법중의 하나는 담배를 끊고자 한다면 자신의 주변에 담배, 재털이, 라티어 등은 완전히 없애버리세요. 금연을 선언하더라도 문득문득 담배가 생각이 날텐데 주변에 담배와 라이터가 있다면 의지가 정말 강한분이 아니라면 담배를 태울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한번두번 피우다보면 또다시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금단증상 이겨내기
금연을 하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금단증상으로는 정서불안, 우울증, 집중력 저하, 신경질, 신경과민, 소화장애, 피로, 두통,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경이 예민해 진다는걸 느꼈는데요. 금연 후 3~4주가 지나면 이러한 금단현상이 감소한다고 하니, 자신에게 맞는 금연 성공법으로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금연에 좋은음식 챙겨먹기
그동안의 흡연으로 인해 우리몸에는 니코틴이나 타르 등의 각종 유해물질이 쌓여 있을텐데요. 이러한 유해물질을 배출시킬 수 있는 음식들을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금연에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녹차, 미역, 파래, 복숭아, 된장, 물 등이 있습니다. 특히, 금연으로 변비가 올 수도 있는데요. 변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과일이나 야채를 챙겨 먹도록 하세요.


금연후 긍정효과 생각해보기
장기적으로 담배를 태우게되면 폐암이나 각종 질병에 걸릴 수 있고 수명을 단축시키는데요. 금연후에 나타나는 긍정효과를 생각한다면 금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금연후 얻을 수 있는 긍정효과로는...
- 담배 피운다고 눈치 볼 일이 없어지겠죠. 과거와 달리 금연구역이 많아지면서 담배를 태울 수 있는 장소가 많이 없어졌는데요. 금연을 함으로써 이러한 눈치를 볼 필요가 없어서 좋더군요. ^^
- 담배를 피우던 손가락의 착색이 사라지고 옷이나 머리 등에 담배냄새가 사라집니다.
- 금연에 성공하면 폐활량이 좋아져 계단을 오르거나 뛰어다닐 때 숨이 덜 찹니다.
- 담배를 태운 후 입냄새로 인하여 주위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습니다.
- 자신이 금연을 함으로써 가족들의 간접흡연을 막을 수 있으며, 가족들이 좋아하더군요. 특히, 담배를 끊으니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것 같습니다.
- 금연에 성공하면 폐암이나 식도암, 구강암, 후두암, 방광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금연후에는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금연 성공법에 대한 이 글을 읽으시고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금연은 자신의 건강 뿐만아니라, 가족들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답니다. 반드시.. 꼭.. 필히 성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