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맥문동효능 7가지와 부작용 모음

by ٩(๑•̀o•́๑)وو 2014. 9. 3.


호흡기질환에 좋아요.
맥문동효능하면 빼놓을 수 없는것이 호흡기와 기관지에 그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맥문동에 함유된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진해거담 작용에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기침을 멈추게 하거나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침이나 가래로 일상생활이 불편한 불이라면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서 꾸준히 섭취해 보세요.


해열작용을 해줘요.
차가운 성질이 강한 맥문동은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다거나, 감기에 걸려서 고열이 날때 맥문동을 드시면 좋은데요. 감기에 걸렸다거나 이로인해 고열이 발생한다면 맥문동과 생강을 함께 끓여서 드시면 감기와 고열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 건강에도 좋아요.
담배를 태우시는 분들도 맥문동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예로부터 폐를 보호 및 안정시키는 약으로 사용되어져 왔을정도로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폐결핵을 비롯하여 폐와 관련이 있는 질환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폐건강을 위해서는 맥문동의 뿌리를 달여 꾸준히 복용해 보세요.





이뇨작용을 도와줘요.
젊은때는 이런적이 없었는데 나이를 먹다보니 가끔씩 소변보기가 힘들다거나, 소변을 보더라도 왠지 잔뇨감이 느껴져 찝찝한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경우에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몸속의 노폐물 배출이나 부종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아요.
당뇨가 있는 분들도 맥문동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맥문동을 섭취하면 혈당을 떨어뜨려 주기때문에 당뇨를 개선 및 사전에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조금씩 떨어지고, 당뇨로 인한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아요.
현재 저희 어머니께서 뼈가 안좋으셔서 병원에 입원해 계시는데요. 한번 나빠진 뼈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기가 힘들다고 하더군요. 이렇게 뼈가 약해지면 골다공증이 올 수 있는데요. 맥문동이 뼈를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 특히.. 퇴행성뼈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체질개선에 도움이 되요.
마지막으로 소대해드릴 맥문동효능으로는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 준다는 것인데요. 유독 체질이 허약하면 감기에 자주 걸린다거나 놀다가도 자주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아이들이 내 아이라면 정말 맘이 아플 수 밖에 없을텐데요. 가정에 이렇게 체질적으로 약한 사람이 있다면 맥문동을 달여서 꾸준히 먹여보세요. 몸의 기를 보강해 주면서 체력을 강화시킬 수 있답니다.


맥문동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맥문동이 해열작용을 하여 몸의 열을 내리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반대로 몸이 차가운 분이 맥문동을 섭취하면 설사나 소화불량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설사가 잦은 분들이 섭취하면 더욱 나빠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서 모두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양을 줄이거나 섭취하지 않는것이 오히려 낫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