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막힌코 뚫는법 5가지 모았어요~!

by ٩(๑•̀o•́๑)وو 2014. 10. 28.


오늘에 잠에서 깬 아이들이 코가 막힌다면 계속 킁킁거리네요. 특별히 감기나 비염이 없는데도 코가 막힌걸보니 잠자리가 건조했나 보네요. 어제밤에 아이엄마가 젖은수건을 2장 걸어뒀는데도 효과가 없었나보네요. ㅠㅠ 답답한지 계속 킁킁거리니 보기가 안쓰럽네요. 그래서, 막힌코 뚫는법에 대해서 이렇게 찾아보게 되었답니다. 요즘처럼 건조한 가을철에는 코가 자주 막힌다고하니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막힌코 뚫는법

식염수나 소금물
식염수나 따뜻한 물에 소금을 녹여서 조그만 시럽통에 담아서 양쪽 코안으로 한두방울 넣어서 입으로 뱉어내면 되는데요. 이렇게 해주면 막힌코가 뚫리고 코안에 있는 세균 또한 배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제가 좀전에 직접 소금물로 실험을 해봤는데요. 확실히 코가 시원해지긴 합니다만, 아이들이 썩 좋아하지는 않을듯 하네요.





새끼발가락 맛사지
새끼발가락을 맛사지 해주는것이 막힌코 뚫는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양손으로 양쪽새끼바락을 잡고 좌우로 비벼주듯이 3분 가량을 자극시키면 막힌코가 뚫린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그런지 아니면, 새끼발가락이 코와 연결되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요. 아이들 코 막혔을때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


코 맛사지
따뜻한 손으로 코를 맛사지해줘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쪽콧망울의 바깥쪽으로 움푹들어간 부위를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1분 정도를 지긋이 눌러주면 이곳에 있는 피가 돌면서 막힌코가 뚫리면서 콧물이 멈춘다고 합니다. 또한,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콧날을 아래위로 적당한 힘으로 쓸어올려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족욕
코가 막혔을때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샤워를해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족욕이나 샤워를 하면 몸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기 때문에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막힌코를 시원하게 뚫어주면서 코점막의 붓기를 가라앉혀준다고 합니다. 특히, 잠들기전에 따뜻한 물로 족욕을하면 숙면을 취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무나 마늘 이용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막힌코 뚫는법으로는 가정에서 요리에 이용하고 있는 무나 마늘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즙을 낸 무를 면봉에 묻혀 코안을 골고루 바르면 막힌코가 시원하게 뚫린다고 합니다. 특히, 무는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어 코속의 염증제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마늘은 코속의 염증을 치료해주고 가래와 담 제거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즙을 낸 마늘에 2배 가량의 꿀을 섞어서 면봉에 묻힌다음 코안을 골고루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었는데요. 어른들이야 위 방법중에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해도 좋을것 같습니다만, 아이들에게는 코와 새끼발가락 맛사지, 족욕 등이 좋은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특히, 코 맛사지가 효과가 좋다면 학교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일듯 하네요. 하지만, 위에 나열한 막힌코 뚫는법들은 일시적인 효과를 볼 뿐인지 확실한 치료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요. 코막힘의 원인이 되는 코감기,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건조함 등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할듯 하네요. 얼릉 완치해서 시원한 공기를 마셔보아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