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수치 낮추는법 5가지 모아봤어요~

by ٩(๑•̀o•́๑)وو 2015. 2. 6.

 



간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 잦은 음주나 흡연, 극심한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품의 잦은 섭취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간수치가 높아지면 나타나는 증상들과 간수치 낮추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아지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일단 위에서 언급해드린 원인들을 줄이나가는게 좋다는점을 미리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간수치가 높아지면 대소변의 색깔이 평소와 다르다고 합니다. 간이 나쁘면 대변색이 연해진다거나 소변은 갈색으로 진한색을 띈다고 합니다.

 





- 간수치가 높으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황달이라고 하는데요. 황달이 나타나면서 간경화, 간염, 지방간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간이 제기능을 제대로 하지못하면 몸의 쌓인 피로를 해소하지 못해 결국 만성피로에 빠질 수 있으며, 몸이 자주 붓는다고 합니다.

 

침묵의장기인 간은 한번 나빠지면 정상적으로 되돌리기가 어렵다고하니 평소에 관리를 잘 하시는것이 좋답니다.

 

 

간수치 낮추는법

 

1. 스트레스 해소하기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간 건강에 나쁠 뿐만아니라 우리 몸에서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물론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않고 살수는 없습니다만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서 그때그때 스트레스를 풀어주는게 간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할때는 노래방에서 고래고래 노래를 지르면 좀 낫더군요. ^^

 

 

2. 꾸준히 운동하기

운동이라고해서 대단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가벼운 복장으로 조깅을 한다거나 산책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기분전환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어 간수치를 낮추는 좋은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안되는 분이라면 가정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줘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올바른 식습관 가지기

간수치가 높은분이라면 자신의 식습관을 한번 되짚어 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인스턴트 음식이나 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드시진 않나요? 특히 인스턴트 음식은 우리 몸에 유해한 나트륨과 지방, 첨가재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간건강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음식물의 섭취는 줄여나가면서 과일과 야채를 자주 챙겨 먹는것이 간수치 낮추는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4. 금주와 금연

간수치를 높이는 원인인 술과 담배는 당연히 자제하는게 간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필자 역시 술과 담배를 하기때문에 한번에 끊는다는게 어려움이 있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다만 간 건강이 안좋은 분들은 서서히 줄여나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음주후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이나 꿀, 헛개차 등을 챙겨 드시면 그나마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5. 간수치 낮추는 음식 챙겨먹기

마지막으로 알아볼 간수치 낮추는법으로는 음식을 통한 방법인데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간수치를 낮추는 음식들이 많았는데 그 중에서도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으로 골라봤습니다. 간수치 낮추는 음식으로는 토마토, 부추, 갈근(칡뿌리), 결명자, 다슬기, 생강, 오가피, 대추, 헛개나무차, 양파, 콩류와 버섯류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