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이 부었을때 5가지 좋은방법

by ٩(๑•̀o•́๑)وو 2015. 6. 20.

최근 며칠간 잠도 제대로 못자고 무리를 하면서 목이 부은것 같습니다. ㅠㅠ 목이 따끔거리고 침 삼키는것도 조금 힘이드는데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 좋다고해서 습관적으로 마셔주긴 하는데 그때만 잠시 좋아지는것 같습니다. 목이 부었을때 뭐가 좋은지 정보들을 모아봤답니다.

 



목이 붓는이유

-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입안에 있던 세균들로 인해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면서 목이 부을 수 있다고 합니다.

-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과로와 피로가 누적될때

- 감기에 걸려 기침이 잦다거나 목감기에 걸려도 목이 부을 수 있습니다.

 

 

- 노래방이나 PC방과 같은 밀폐된 장소에 오랜시간 있을때.. 여기에 흡연까지 더하면 더욱 안좋겠죠?

- 잠잘때 찬공기를 오래마셔도 목이 부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철 자주 목 부었을때는 선풍기의 찬바람을 오래마셔서 그런건 아닌지 의심해보세요.

 




목이 부었을때 5가지 좋은방법

 

1. 면역력을 강화시키세요.

목이 자주 붓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몸의 면역력 저하이기 때문에 우선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빠른치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 위해선 평소에 운동을 자주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과일이나 견과류, 녹색잎 채소 등이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2. 따뜻한 물 마시기.

필자가 최근에 사용한 방법이 바로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인데요. 따뜻한 물을 마시면 건조해진 목을 부드럽게 만들어 줄 뿐만아니라, 기침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확실히 따뜻한 물을 마시면 목의 통증이 줄고 목이 부드러운 느낌이 들더군요. 단.. 목 부었을때는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게 좋다고하니 참고하세요~

 

 

3. 가습기로 습도조절을 해주세요.

목이 부은상황에서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증상이 더 안좋아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가정에 가습기가 있다면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조절에 신경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수건 여러장을 실내에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4. 양치이후에 가글을 해주세요.

이 방법은 저도 아직까지 사용해보진 못했습니다만, 목이 심하게 부었을때에는 양치질을 하고나서 소금물이나 생리식염수로 가글을 하면 좋은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려운 방법은 아니니 나중에 한번 시도해봐야 겠습니다. ㅎㅎ

 

 

5. 목 붓기에 좋은음식들을 챙겨드세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목이 부었을때 먹으면 음식들이 많았는데요. 음식들을 나열해 드릴테니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챙겨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음식으로는 배, 매실, 모과, 오미자, 대추, 유자, 레몬, 도라지, 생강, 파인애플 등이 좋다고 합니다. 제가 찾은 정보들은 여기까지 입니다. 얼릉 완쾌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