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칼륨 많은 음식 7가지와 효능들

by ٩(๑•̀o•́๑)وو 2015. 7. 8.

음식을 짜게 먹는 분들은 몸에 나트륨이 많아지고 이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어 고혈압을 비롯한 뇌졸중, 심장병을 발병시킬 수 있는데요. 또한, 나트륨이 많으면 뼈에 있는 칼슘을 배출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성분이 바로 칼륨인데요. 오늘은 칼륨 많은 음식과 각 음식들의 효능에 대해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칼륨 효능

- 대표적인 칼륨 효능으로는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을 예방하고,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몸안의 칼슘을 배출시키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 체내의 수분을 균형있게 잡아주고 알칼리 수치를 조절합니다.

- 근육에서는 에너지의 생상을 도와주고, 심근 등의 근육수축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 신장에 남은 노폐물을 배출시켜 줍니다.

 

 

칼륨 부족증상

- 체내에 칼륨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혈압상승, 장기능 저하, 손발저림, 발의 부종, 부정맥,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신경과민, 잦은 피로감, 근육경련, 신경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칼륨 많은 음식

 

- 파슬리

첫번재 소개해드릴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바로 파슬리인데요. 파슬리 100g에 함유된 칼륨 함유량은 680mg이라고 합니다. 칼륨을 비롯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파슬리는 고혈압, 뇌졸중, 암, 노화방지, 심장병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은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답니다.

 

 

- 시금치

시금치 100g에 함유된 칼륨 함유량은 502mg 입니다. 시금치는 고혈압이나 뇌졸중,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고, 골다공증, 빈혈, 변비, 피부미용, 노화방지, 시력보호, 항암효과 등에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 다시마

다시마에 함유된 칼륨 함유량은 100g당 1,242mg일 정도로 칼륨이 많은 음식인데요.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다시마는 특히 고혈압 환자분들이 챙겨드시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습니다.

 

 

- 감자

감자 100g에 함유된 칼륨 함유량은 396mg 입니다.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변비, 다이어트, 피부미용, 동맥경화, 불면증 개선, 빈혈 등에 좋은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톳

톳 100g에 함유된 칼륨 함유량은 1,293mg일 정도로 칼륨이 많은 음식입니다. 톳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등의 각종 혈관질환이 있는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 변비, 빈혈, 탈모방지, 뼈 건강 등에 좋다고 합니다.

 

 

- 쑥갓

쑥갓에 함유된 칼륨 함유량은 100g당 449mg이라고 합니다. 쑥갓 100g에 칼로리가 19kcal일 정도로 열량이 낮으면서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어 피부건강에 좋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답니다.

 

 

- 삼치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칼륨 많은 음식으로는 삼치인데요. 삼치는 고등어, 꽁치와 함께 등푸른 생선중의 하나입니다. 삼치에 함유된 DHA 성분은 두뇌화전을 활발하게 만들어 머리를 좋게하여 기억력 향상,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칼륨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위에서 언급한 음식이외에도 칼륨이 함유된 음식들은 많습니다. 나열해보면.. 연근, 양송이버섯, 토마토, 아보카도, 연근, 대추, 키위, 고구마, 오이, 깻잎, 귤, 조개, 연어, 삼치 등 다양한데요. 평소에 음식을 짜게 드신다면 칼륨 많은 음식들을 골고루 챙겨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을 잘 챙기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