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랫배가 아파요 7가지 이유

by ٩(๑•̀o•́๑)وو 2015. 7. 16.

어느순간 갑자기 아랫배의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질환이 바로 맹장염일것 같은데요. 하지만, 맹장염이 아니더라도 아랫배가 아파요라고 호소하는 분들 특히.. 여성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아랫배가 아픈이유 몇가지를 모아봤답니다.

 



1. 정말 맹장염일 수 있습니다.

맹장염에 걸리면 보통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맹장염 초기에 울렁거리거나 더부룩한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나지만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명치에서 시작해 오른쪽 아랫배까지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맹장염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한 오른쪽 아랫배를 손으로 눌렀다가 떼면 통증이 더욱 심하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이라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2. 요로결석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여성분들 보다는 남성분들에게 발병이 많은 질환인데요. 요로결석이란 쉽게 말해 소변이 나오는 통로에 돌(요석)이 생겨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않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으로 인하여 왼쪽아랫배 통증과 함께 혈뇨, 옆구리 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분들은 소변이 잘 안나오면서 아랫배가 아프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보세요.

 




3. 골반염

여성분들에게 발생하는 골반염은 골반내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한 질병인데요. 아랫배가 아파요라는 증상 뿐만아니라, 소변을 볼때 불편하고 통증을 느낄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골반염은 왼쪽 아랫배쪽으로 심한 통증이 발병할 수 있으며,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복막염까지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자궁내막증

가임기 여성들에게서 자주 발병한다는 자궁내막증은 자궁안에 있어야하는 자궁내막이 자궁이외의 조직에 증식하는 질환인데요. 자궁내막이 자궁이외의 조직인 난소나 나팔관, 자궁외벽 등의 증식하는 위치에따라 오른쪽/횐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5. 임신초기에 아랫배가 아파요

임신초기에 아랫배 통증을 많이 느끼는데요. 자궁에 태아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자궁조직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렇게 자궁조직이 늘어나면서 체내의 다른장기들을 압박하여 왼쪽아랫배에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유없이 왼쪽아랫배가 아프면서 생리가 없다면 임신테스트기로 체크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6. 위염

아랫배 통증의 가장 흔한 질환중에 하나가 바로 위염이라고 하는데요. 위염 증상으로 흔하게 나타나는게 명치주변의 통증입니다만, 아랫배에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약물로 인한 급성위염의 경우에는 아랫배가 묵직하면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7.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도 아랫배가 아파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성격이 민감하고 예민하다던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에게 많이 발병하는데요. 이렇게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해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듯한 통증이나 변비, 소화불량, 설사, 복부팽만감 등의 각종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