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명치가 아파요 - 5가지 명치가 아픈이유

by ٩(๑•̀o•́๑)وو 2015. 10. 2.

오늘 저녁 어머님이랑 통화를 하는중에 "숨을 쉬기만해도 명치쪽에 통증이 오면서 답답하다"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일단 병원에 가보셔라고 얘기는 했는데 은근히 걱정입니다. ㅜㅜ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명치가 아픈이유에 대해 정보들을 모아봤답니다.

 



명치가아픈이유

 

1. 위염이나 위궤양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음, 과식 혹은 녹차나 커피 등의 카페인을 과다섭취하면 위염이나 위궤양의 발생으로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명치가 아파요라는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위가 안좋은 분들은 양배추나 브로콜리, 당근, 토마토, 단호박 등의 음식들이 좋답니다.

 

 

2. 기흉으로 인한 증상

기흉이란 폐에 구멍이 생긴다거나 폐의 일부가 찢어지면서 공기가 가슴안으로 차는 질환인데요. 기흉으로 인한 증상으로 명치부위에 통증이 온다거나, 가슴이 답답하면서 숨을 크게 쉬기도 어렵다고 합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거나 소화가 약한분들에게 기흉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

필자가 건간광련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꼭 빠지지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ㅜㅜ 신경이 예민하다거나 고민꺼리가 생기면 스트레스를 잘 받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도 잘 안되고, 가슴이 답답하다거나 명치가 아픈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4. 담적으로 인한 증상

필자는 담적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봤는데요. ^^; 음식을 급하게 먹는다거나 과식으로 인해 섭취한 음식물들이 위와 장에서 소화를 제대로 못하고 노폐물들이 위와 장에 쌓이면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담적으로 인해 명치가 아파요라는 통증과 함께 위가 쓰리거나 구토, 복통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5. 흡연

마지막으로 안내해드릴 명치가 아픈이유로는 흡연을 들 수 있는데요. 잦은 흡연으로 인하여 폐와 기관지가 손상되면서 숨을 들이쉬거나 내쉴때 간혹 명치가 아파요하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오랜기간 흡연하는 분들에게서 간혹 나타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밀가루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들을 자주 섭취한다거나, 야식, 과식과 폭식 등이 명치가 아픈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명치통증이 지속해서 나타나거나 숨쉬기 힘들정도로 답답하다면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게 사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