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이석증 치료법은?

by ٩(๑•̀o•́๑)وو 2015. 11. 20.

이석증은 대표적인 3대 귀 질환중에 하나인데요. 귀안에는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는데 작은 칼슘결정체들이 서로 엉겨붙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칼슘결정체들이 어떤 이유에 의해 조각이 나서 어지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인 이석증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이석증 원인은?

 

- 전정기관에 있는 작은 칼슘결정체를 이석이라고 하는데요. 외부에서 심한 충격을 받았다거나 사고가 났을때, 혹은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작용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대개 남성보단 여성에게 잘 발병하고, 특히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은?

- 균형감각을 담하는 전정기관에 있던 이석들이 부서지면서 나타나는 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데요. 갑자기 머리를 좌우로 흔든다거나, 고개를 숙이거나 들때, 또는 아침에 잠에서 깨어날때나 몸의 자세를 바꿀때에도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대게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가만히 있는다면 1분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지럼증 외에도 이석증 증상으로는 두통이나 구토, 식음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세가 동반할수도 있답니다.

 

 

이석증 치료법은?

이석증의 주원인이 되는 조각난 이석들을 원래의 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이용된다고 합니다. 간단한 물리치료로는 하늘을 바라보는 자세로 바르게 누워서 고개만 돌리는 동작입니다. 또한,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이석증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이석증 예방법은?

이석증은 외부의 충격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이석들이 조각나면서 발병하는데요. 그래서, 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외부의 충격을 예방하고, 심하게 머리를 흔든다거나 진동이 심한 운동이나 기구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은?

 

 

- 국화차

앞에서도 언급을 했습니다만, 이석증증상중에는 어지럼증을 비롯한 두통 증세가 동반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발병했을때 따끈따끈한 국화차를 마셔주면 어지럼증,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머리를 맑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잡곡밥

흰 쌀밥을 먹기보다는 건강을 위해 잡곡밥을 드시면 좋은데요. 잡곡밥이 이석증에 좋은 이유는 바로 잡곡밥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아연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 귀안에 있는 세포들의 생성 및 재생에 효과가 있어 이석증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석증은 치료가 간편하고 완칠될 확률 또한 높은 편이지만, 재발이 될수도 있는데요. 1분 내외의 어지럼증 증세가 나타나거나, 구토와 구역 등이 동반될때는 이석증을 의심해보세요. 혹시나, 증세가 너무 심각하다면 병원을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