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편도선 붓는 이유 3가지와 편도선 부었을때 대처법

by ٩(๑•̀o•́๑)وو 2015. 12. 22.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겨울이 되면 감기로 많은 분들이 병원을 찾으시는데요. 저희집 작은아이도 편도선으로 고생한 적이 있어 목이 아프다고 하면 저는 편도선에 문제가 있는건가 의심부터하게 되더라구요. 급할 때 집에서도 대처할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편도선 붓는 이유와 편도선 부었을때 대처법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


첫째..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일교차가 크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모든 바이러스로부터 공격 대상이 되기 마련인데요. 입안에 있던 세균에 의해 편도선염이 걸리면서 목이 붓고, 고열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둘째..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 또한 편도선 붓는 이유중에 빼놓을 수 없는 단골손님인데요. 세균 감염성 바이러스로 인해 코감기와 목감기 등의 증상을 동반하여 편도선이 붓게 되기도 합니다.






셋째.. 스트레스가 심하다거나 피로누적

바쁜 일상을 살다보니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 누적은 어찌보면 당연한듯 보이는데요. 그러다보니 몸에 좋지 않는 호르몬분비로 인해 편도선이 붓게 된답니다. 가정의 아이들이 말을 안해서 그렇지 저네들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편도선이 부었을때 대처법



1.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전에 물 한잔 정도 마시는 것은 몸 건강에 아주 좋은데요. 물을 마셔줌으로써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는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편도선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편도선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편도선이 붓게 되면 침 삼키는 것조차 고통스러워 음식을 챙겨먹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통을 최소화한 음식부터 조금씩 챙겨 드시면서 붓기를 가라 앉히는 것이 좋을 듯한데요.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수분과 영양소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으며 열이 나고 부어 있는 편도가 차갑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를 비롯해서 열을 내리고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는 매실 등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음식을 평소에도 자주 챙겨 드시면 목 건강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피곤해지고 무기력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모든 바이러스의 공격대상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도 풀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여 줌으로써 면역력을 길러주어 기력을 되찾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 드시면서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또한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지나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편도선 붓는 이유는 면역력 저하와 감기,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감기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스트레스가 많으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는데요. 결국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