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영 효과 best 10가지 안내~

by ٩(๑•̀o•́๑)وو 2016. 1. 15.

1. 다이어트 효과

수영이 물속에서의 운동이다 보니 지상에서 하는 운동에 비해 체력소모가 훨씬 많기 때문에 수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요. 물속에 있는 것만으로도 칼로리 소비량이 극대화된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수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체력향상

어떤 운동이든 운동은 체력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수영은 특히나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체력전반을 향상시켜줍니다. 즉, 수영을 통해서 물에 떠서 앞으로 나아갈 때는 심폐지구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호흡, 순환기 계통 발달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다리나 팔의 근력을 발달시켜주고, 수영을 하기 위해서는 몸에 힘들 빼야만 물에 잘 뜨고, 수영을 오래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완벽하고 예쁜 바디라인

수영이 전신 운동이다보니 어느 한부분만을 사용해서는 운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근육을 고루 사용함으로 인해 전신의 근육을 조화롭게 발달시킬 수 있어 완벽하고 예쁜 바디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관절운동 효과

수영은 재활운동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운동 중에 하나인데요. 지상에서 흔히 하는 달리기, 걷기 등은 무릎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운동자체가 무리를 주지만 물속에는 체중의 부하가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고통 없이 오래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 수영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5. 생존효과

세월호 사건이후로 수영이 생명을 지키는 생존과 직결된다는 인식이 더 강해져 많은 사람들이 수영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초등학교에 안전과목이 생겨나고 수영이 필수이수과목으로 배우게 된다고 하는데요. 저도 수영을 못해서 아이들은 필수로 수영을 가르쳤는데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물에 빠졌을 때 수영에 익숙하면 자신의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수영을 배움으로써 물에서 당황하지 않고 냉정한 상황판단을 통해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6. 심폐기능향상 효과

수영은 지구성 운동이기 때문에 많은 산소가 필요하고 이로 인해서 폐 기능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수영을 오래한 사람들은 자신의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지구력을 갖게 됩니다. 더불어, 수영은 준비운동할 때 몸의 기류를 잡아주고, 호흡을 통해서 혈액이 고루 분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7. 심리효과

물속의 환경이 태중 양수 속에서 느꼈던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물에 대해 공포감을 느끼고 수영을 배우기 시작하지만 점차 적응이 되어 가면 편안함마저 느낄수 있어 심리적으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면역기능향상효과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는데요. 수영을 계속적으로 하다보면 면역기능이 향상되어 다른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지고, 방어력도 높아져 질병을 예방하는데 수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9~10. 피부와 두뇌자극 효과

수영은 수영복만 입고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직사광선과 외부온도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피부를 단련하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피로해있던 신경도 쉬게 되고 뭉친 근육이 이완되면서 주위 모세혈관의 흐름이 활발해져 쌓여 있던 노폐물을 배출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피부도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들어 베이비카페에 가면 어린 아가들이 목에 튜브를 끼고 수영을 하고 있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그것은 외부와 물의 온도차로 인해 뇌가 자극을 받아서 유아기 때 수영을 시작하게 되면 두뇌발달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놀이와 발달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운동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