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줄이는법 모음~

by ٩(๑•̀o•́๑)وو 2016. 2. 2.

때로는 지독한 냄새로, 때로는 큰 소리 때문에 민망함과 난처함 때문에 곤욕을 치르는 것이 방귀인데요. 그렇다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줄이는법은 무엇일까요?




☑ 방귀란?

음식물들을 먹게 되면서 인체에 들어온 공기가 대장 내의 세균으로 인해 발효가 되면서 발생하는 가스체가 항문으로부터 방출되는 가스체를 말하는 것으로, 하루 평균 10회~20회 정도입니다.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 잘못된 식습관

발효가 잘되는 유제품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방귀가 자주 나올텐데요. 특히나 고구마, 빵, 요거트, 치즈 등과 같은 유제품 등을 섭취하면 장 내에서 발효가 더 활발해져서 가스체 배출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 장 질환

정상적으로 대소변이루어지지 못하면 속이 더부룩하고,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비롯, 변비 등으로 인해 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 식후 바로 눕는 습관

음식을 먹으면 유독 식곤증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음식을 먹고 바로 눕거나, 잠을 자면 위의 입구에 음식물로 막혀 공기가 트림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로 들어간 공기가 음식물과 분리되는 시간이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바로 눕게 되면 장르로 흘러들어가게 되어서 방귀가 배출됩니다.



♦ 몸 속 공기

음식을 섭취할 때 위로 흡입된 공기의 양을 문제로 뽑을 수 있습니다. 음식 먹는 속도가 유독 빠르신 분들이 있는데요. 음식을 섭취할 때 위에 들어오는 공기가 많아질수록 방귀의 횟수 늘어나게되니 꼭꼭 씹어서 천천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 방귀를 줄이는법은?

1.유제품의 섭취를 줄이자!!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과 콩류의 식품을 섭취하면 특히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는데요. 소화가 덜 된 상태로 대장에 이르게 되면 대장 내 세균에 의해 발효되어서 많은 양의 방귀를 만들게 되니 적당하게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올바른 식습관을 갖자!!

바른 일상 속에 습관처럼 식사를 유독 빨리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평소 음식을 먹을 때 천천히 먹고, 식사 중에 말을 많이 하지 않는 올바른 식습관이 방귀를 줄이는법 중에 하나입니다.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는 방귀 횟수를 증가시키는 주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장에서 분해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방귀를 많이 만들어냅니다.



3.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자!!

장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제철과일을 비롯해 채소, 해초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방귀는 정상적인 생리현상이므로 너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방귀를 참게 되면 질소가 쌓여 대장 운동기능을 현저하게 나쁘게 만들어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평균이상의 잦은 방귀 역시 좋지 않는 증상입니다. 잦은 방귀와 복부통증이 동반되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줄이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