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 효능 7가지 및 배 칼로리 소개

by ٩(๑•̀o•́๑)وو 2016. 3. 6.

우리가 흔하게 먹을 수 있는 배 효능과 배 칼로리, 부작용, 맛있는 배를 고르는 방법을 모아봤답니다. 이왕이면 배에 대해 알고먹으면 더 좋을것 같네요. ^^ 시작해볼까요?




배의 효능

1.변비 예방

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음식물의 장내 통과 속도를 정상화시켜줄 뿐 아니라,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감기(해열작용 및 목 통증 개선) 효능

배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의 염증을 진정시켜주고,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배에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천식이나 가래를 삭혀주고 코와 목에 생기는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3.숙취해소 및 갈증해소

수분과 아스파라긴산 함량이 많은 배는 갈증을 없애고 숙취를 해소하는 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배가 간의 활동을 촉진시켜 몸 안의 알코올 성분을 빨리 해독해 준다고 합니다. 음주후 숙취나 갈증이 있다면 배를 드세요.



4.혈관계 질환에 효과적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인병 중에 하나인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바로 나트륨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배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이 100g에 약 171mg이 들어있어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고, 배 껍질의 팩틴이 풍부하며 혈압조절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5.다이어트에 효과적

배의 효능중에 다이어트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요. 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배 칼로리가 낮으면서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공복감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6.피부미용

배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 및 비타민으로 인해 피로회복과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피부미용에도 좋은 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7.소화제 역할

배는 천연소화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단백질 소화효소가 풍부한 배는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기름진 음식이나 육회를 먹은 후에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특히 배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후식으로 적당할 뿐 아니라 석세포는 치아사이에 끼인 프라그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양치질을 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배와 조화를 이루는 음식 중에 하나가 바로 육회인데요. 배는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연육작용을 하고 소화를 돕고 지방을 분해해 아주 좋은 궁합을 자랑합니다.



배 칼로리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진 배 칼로리는 100g 당 약 51kcal로 식사 후에 부담 없이 후식으로 드시면 좋은 효자 과일입니다. 참고로, 배마다 크기가 다른긴 합니다만, 보통크기의 배 한개 칼로리는 약 300~350kcal 정도랍니다.



배의 부작용

배가 가지는 차가운 성질 때문에 소화 기능이 약한 분이나 설사를 하고 있다면 배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 배를 드시는 경우에는 속이 냉해지는 듯한 증상을 보이실 수 있으니 주의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 증상이 있으시다면 배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배를 고르는 요령

1. 푸른빛을 돌지 않고 맑고 선명한 황갈색인 배가 맛나요~!!

2. 모양이 둥글고 한손에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맛나요~!!

3. 윤기가 나고, 배표면의 고유의 점무늬가 크면서 간격이 좁지 않는 것이 맛나요~!!

4. 싱그러운 향이 나는 배가 맛나요~!!

이상으로 배 효능과 배 칼로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맛나게 드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