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세로줄 4가지 원인 및 관리법 안내~!

by ٩(๑•̀o•́๑)وو 2016. 3. 23.

손톱은 미용뿐 아니라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한데요.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과 손톱관리에 도움되는 정보들을 모아봤답니다.




손톱세로줄 원인은?

1. 영양의 불균형

손톱은 대부분 단백질인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케라틴은 모발을 이루고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영양이 불균형하거나 부족하면 세로줄은 물론이고 모발이 약해지는 등의 모발건강에도 적신호가 나타납니다. 특히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소가 부족해서 세로줄이 두드러져 보일 때에는 건강한 식사를 통해 고른 영양섭취와 함께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철분부족

빈혈 증상이 있는 분이거나 특히 임산부의 경우 손톱의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빈혈 등으로 피가 모자란 경우입니다. 철분부족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손톱을 꾹 눌렀다가 놓았을 때 붉은 혈색이 빨리 돌아오면 정상이고, 그렇지 못하고 서서히 돌아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3.피부질환

공장, 농사 등 손톱아래 세균 침투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일을 하시는 남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작업을 하고 난 뒤 세균 침투를 막기 위해 손을 깨끗이 씻어주는 습관을 들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톱 세로줄의 폭이 커지거나 갈색으로 변할 경우에는 양성 색소성모반이거나 악성흑색종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4.노화와 건조함

손톱자체의 노화로 인해 세로줄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손가락에 주름이 있으면 손톱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주로 세로줄은 노화와 건조함 때문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설거지를 할 때 고무장갑을 착용하지 않으면 세제가 자주 손에 닿는 경우에도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잦은 네일아트, 편식, 음주, 흡연, 편식, 스트레스 등으로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손톱 관리법

1.충분한 휴식과 손톱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드시면 세로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톱의 구성물질은 단백질이므로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계란, 우유 등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한 굴, 조개, 깻잎, 견과류 등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손톱관리

손톱표면에 세로줄 굴곡이 심하신 분들은 표면을 매끄럽게 정리한 후, 손톱영양제를 꾸준하게 발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시간을 두고 손질해주시는 것이 훨씬 더 건강한 손톱을 만들 수 있습니다.


3.손톱의 건조함을 해결하기 위해 핸드크림을 발라 주는 것을 생활화하여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4.무리한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을 하시는 것 보다는 충분한 영양공급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면서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이완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건강한 손톱을 위해서는 잦은 술자리나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원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