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 통증 4가지 원인 및 치료방법 안내

by ٩(๑•̀o•́๑)وو 2016. 4. 1.

발은 우리 몸의 몸무게를 견뎌내고 지탱해주면서 가장 많은 충격을 흡수하고 견뎌내는데요. 따라서 족부질환은 성별, 연령과 상관없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발바닥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법, 예방법을 모아봤답니다.

 



발바닥 통증 원인 4가지

1.딱딱한 신발을 신었을 때

플랫슈즈와 같은 딱딱한 신발을 신게 되면 돌출된 부주상골이 신발 안쪽 부분과 마찰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이 편해야 우리 몸이 편할 수 있는 만큼 장시간 걸어야 한다면 편한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2.다리의 길이가 다른 경우

다리의 길이가 같지 않고 달라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의 양쪽 길이가 다르다면 걸을 때도 불편할텐데요. 발이 지면에 닿는 순서가 발꿈치-중간-끝으로 걸어야 하는데 잘못된 방법으로 걷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리교정을 통해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3.평발

평발은 군면제가 될만큼 평발이신 분들께는 꽤나 스트레스를 주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축구선수 박지성선수도 평발이라는 약점을 딛고 훌륭한 선수가 되었다는 다큐멘터리 내용도 생각이 나는데요. 평발은 정상인에 비해 존저근막이 약하기 때문에 발 가운데가 땅에 닿아서 충격흡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바닥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치료법

- 보존적 치료법 : 아치 지지대 깔창을 신발 내에 착용합니다.

- 수술적 치료법 : 보존적 치료법을 장기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효과가 없고 통증 때문에 생활에 제한을 받는 경우, 심한 변형으로 인해서 구두 모양이 이상해지는 경우입니다.

 

4.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의 미세손상으로 인해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발바닥통증 질환으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과 운동선수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족저근막염은 대부분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플랫슈즈처럼 바닥이 딱딱하고 불편한 신발을 오래 신었을 때 발생합니다.

 

증상

- 발뒤꿈치 발 안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땅에 닿는 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내딛을 때 심하게 통증이 나타나고, 걸으면서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 있다가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 발에 체중이 실릴 때 통증이 있습니다.

  

 

  

치료법

족저근막염 증상이 있을 때는 하이힐과 플랫슈즈는 피하고, 최대한 편한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발의 충격을 흡수시켜줄 수 있는 깔창을 깔아주는 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쉬는 시간에 족욕을 통해 발바닥의 긴장을 풀어주고 마사지해 주시는 것도 좋답니다.

  

 

  

발바닥 통증 예방법

- 무리한 운동 전후에는 꼭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 장시간 서있어야 할 경우에도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른 통증이 사라지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