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 실핏줄 터짐 5가지 원인과 예방 및 치료방법은?

by ٩(๑•̀o•́๑)وو 2016. 4. 23.

며칠 잠을 못자고 피곤해서 인지 계속해서 눈이 충혈이 되더니 오늘은 실핏줄이 터져 눈이 보기 부담스러울 정도로 빨갛게 되어버렸어요. 생활에 불편함은 없지만 사람들이 보는 시선이 약간 부담스럽네요.




눈 실핏줄 터짐 5가지 원인은?

피로 및 과로

업무로 인해 피로가 쌓이고 과로하게 되면 쉽게 눈이 충혈 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마음 편히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눈에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과질환

유행성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이 실핏줄이 터질 수 있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안구건조로 인해서 보호되지 못한 결막의 혈관이 공기와 접촉되면서 혈관이 확장되어 충혈이 되기도 하고 뻑뻑해지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어 눈이 자극을 덜 받을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눈 실핏줄 터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체내에서 가장 민감한 기관이 바로 눈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압이 올라가고, 몸의 근육이 굳을 수 있는데 그런 경우 눈의 피로가 생기고 안압이 상승해서 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안압이 올라 실핏줄이 터지고 혈관이 손상되거나 시신경까지 손상을 받을 수 있으니 혈압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과도한 자극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갑자기 무거운 짐을 들었을 때에도 실핏줄이 터질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결막에 있는 모세혈관이 과도한 자극이 생기면 터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안압상승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 우리 눈의 압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안압은 여러 상황에 의해 높아질 수가 있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면 눈 안의 혈관들이 터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 안압이 높으신 분들은 시력 장애의 위험이 존재하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눈 실핏줄 터짐 예방 및 치료방법은?

평상시에 잠깐의 짬을 내어 한 번 정도는 눈을 쉬게 해주어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해주시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눈은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제때 해소하는 것 역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실핏줄이 터지는 것은 수분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안구건조와 안압상승을 예방해줍니다. 잠을 잘 때에는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누워자는 것도 안압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방법

- 눈 건강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포도, 체리 등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음으로써 평소 눈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특히나 멀리 있는 사물이 흐려 보이는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로돕신 기능이 재역할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재합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므로 평소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마트한 기기로 인해 우리 삶은 편해졌지만, 눈 건강은 점점 나빠지게 됩니다. 하루에 잠깐이라도 스마트기기를 내려놓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밝게 하는 눈 피로 경혈점을 시간이 날 때마다 자극하여 주는 것 역시 눈 건강에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