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방광염증상 6가지와 방광염 원인인?

by ٩(๑•̀o•́๑)وو 2016. 4. 26.

화장실에 다녀왔는데도 불구하고 또다시 소변이 마렵다면? 제 기억력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순간 당황한 적이 한두번이 아닌데요. 순간 방광염이구나하고 눈살을 찌푸린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방광염이란?

여성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방광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더러 피곤하거나 건강상태에 이상이 생기면서 방광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특히 남성보다 요도의 길이가 짧고 항문과 요도가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방광염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1. 항문이나 질 주변에 번식하는 세균으로써 대장균이 방광으로 침입하게 되면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지나친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면역력이 떨이지면 세균의 공격에 저항하는 힘이 약해져 방광염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4 .방광을 깨끗하게 다 비우지 못하고 소변을 너무 오래 참는 습관으로 인해 걸릴 수 있습니다.

5. 성관계로 인한 요도의 손상으로 인해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꽉 끼는 스키니 청바지 등을 많이 입는 여성들 역시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여성방광염증상

1. 소변이 자주 마렵고,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게 된다.

2. 소변을 보면서 느껴지는 찌릿한 통증이 나타난다.

3.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시원한 느낌보다는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나타난다.

4. 강하고 갑작스럽게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들면서 참을 수 없는 느낌이 들어 화장실을 가면 시원하게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이 있다.

5. 허리 통증을 비롯해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6. 붉은색 소변을 보는 경우도 종종 있다.


 

여성 방광염 증상의 치료방법

방광염 원인은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광염을 치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좋은 균까지 씻겨 나가기 때문에 여성청결제로 너무 자주 씻는 것은 안 좋다고 합니다. 과하지 않고 적당한 횟수를 조절하여 씻는 등 청결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관계를 가진 뒤에는 꼭 배뇨를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도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방광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줍니다.

- 연근즙

연근에는 출혈을 멈추게 하는 성분을 비롯하여 염증을 진정시키고, 통증을 가라 앉혀주어 방광염으로 인한 혈뇨나 배뇨 후의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을 거즈에 싸서 하루 3회 정도 마셔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 팥파즙

팥에는 뛰어난 이뇨작용과 염증을 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방광염으로 인해서 소변을 제대로 보지 못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혈뇨를 봤을 때 팥과 파를 섞어 달인 즙을 마셔주면 빠른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5.폐경기의 여성들의 경우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여성방광염증상 및 원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