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마그네슘 부족증상 4가지와 효능 안내

by ٩(๑•̀o•́๑)وو 2017. 3. 24.

우리 몸의 필수영양소 중에 하나인 마그네슘은 체내의 약 0.1%를 차지하며 칼슘과 더불어 뼈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서,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유지시키고 에너지를 발생하며 단백질 합성의 촉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과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모아보았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소화촉진 : 체내의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쉬운데 마그네슘은 체내의 에너지 신진대사를 도와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혈압예방 : 마그네슘은 체내의 동맥을 이완시키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주고, 혈압을 개선하여 고혈압예방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만예방 : 마그네슘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당을 에너지로 전환시켜 비만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결석예방 : 마그네슘 수치가 떨어지면 신장결석의 위험이 높아지는데, 마그네슘을 꾸준히 복용하면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마그네슘 효능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상

1.눈밑떨림

체내의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눈밑떨림이나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없어지지만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는데, 대체적으로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이나 마그네슘 등 전해질과 영양 불균형, 음주, 흡연 및 카페인 과다 섭취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눈밑떨림은 규칙적인 수면습관과 함께 금연, 금주, 카페인 음료도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우울증

마그네슘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해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마그네슘 부족증상으로  호르몬분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초조함, 불안감 등의 정서적 불안감이 증가되어 우울증이 찾아오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불면증

마그네슘 부족증상은 수면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수면을 통제하는 멜라토닌 성분이 원활하게 생성되지 못해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렇게 불면증에 오랜시간 시달리다 보면 세라토닉 역시 생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두통과 편두통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근력약화

마그네슘이 체내에서 부족하게 되면 근육의 이완과 혈관의 수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몸 전체의 근력이 많이 약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이 지속되다 보면 마비증상을 비롯해 근육경련이 혈관벽에서 나타나면 근육경련이나 협심증, 동맥경화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댓글